한국정보공학(대표 유용석)은 1990년 설립 이후 10여년 동안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으로 검색엔진 KMS 리포팅툴 방화벽 그룹웨어 등 인터넷 기반의 핵심적인 솔루션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견실한 소프트웨어 업체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말에는 정보통신부 주관의 "올해의 정보통신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소프트웨어만으로 151억원의 매출과 5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는 업계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 회사는 주력 솔루션을 중심으로 6개의 독립된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력수급부터 비즈니스 목표설정,영업 및 마케팅활동을 사업부별로 독자운영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책임경영 시스템과 인센티브제를 정착시켜 경영합리화를 꾀하는 한편 직원들의 성과에 따라 공정하게 대가를 지불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 기술개발 현황 =순수기술로 개발된 검색엔진 "레이다"는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각종 웹 문서까지도 신속하게 검색이 가능하며 특히 한글의 형태소 분석이 뛰어나 한글처리에 뛰어난 강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주요 언론사를 비롯한 공공기관,일반기업 2백여개의 레퍼런스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고 검색엔진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보안솔루션 ''인터가드''는 정부의 K4 인증을 획득한 방화벽 제품으로, 기밀과 정보보호라는 방화벽의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내부 데이터의 흐름을 감시하고 접속된 모든 정보를 암호화해 각각의 내트웍이 독립된 사설망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 정보를 안전하게 교환하도록 해 준다.

이밖에 실시간 모니터,바이러스 체크,로그인 정보,경고 관리자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하이익스프레스''는 아래아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전자결재에서 문서수발까지 완벽하게 수행하는 공공기관용 그룹웨어이다.

행정업무를 전자화해 수직,수평적인 기관간의 문서를 주고 받을 수 있고 하이익스프레스가 설치돼 있지 않은 기관도 인테넷망을 통해 하이익스프레스로 문서 유통이 가능하다.

지난 5월 공공기관에 그룹웨어를 납품할 수 있는 허가제인 정부표준 전자문서시스템 인증시험에 합격했다.

''리포트디자이너''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돼 복잡하고 비전형적인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동시에 손쉬운 개발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편리성과 경제성을 극대화 시킨 국내 최고의 클라이먼트/웹 공용 리포팅 툴이다.

97년도 정보통신부 ''신소프트웨어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문서자동발급 Kiosk 는 클라이언트와 웹 환경에서 터치스크린을 통해 조작되는 다양한 안내시스템과 음성안내에 의한 사용자 입력을 통해 각종 증명서에 출력될 자료를 수신해 준다.

이 제품은 99년도 행자부의 무인민원발급기 인증시험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으며 지난 5월에는 품질보증마크인 Q마크를 획득했다.

초 주요 언론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일반기업 200여개의 레퍼런스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고 검색엔진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매출 예상액은 75억원이다.

올해 2월에는 PC한대로 방화벽 시스템을 구축,보안을 보장하는 중소기업용 방화벽 "인터가드 시큐어 게이트웨이"를 출시해 중소기업과 소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침입탐지,PC보안 제품,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및 B2B 솔루션 등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소 기술인 가상사설망 학내망 보안사업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올해 매출은 60억원으로 잡고 있다.

"하이익스프레스"는 아래아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전자결재에서 문서수발까지 완벽하게 수행하는 공공기관용 그룹웨어이다.

행정업무를 전자화해 수직,수평적인 기관간의 문서를 주고 받을 수 있고 하이익스프레스가 설치돼 있지 않은 기관도 인터넷망을 통해 하이익스프레스로 문서 유통이 가능하다.

최근 개발된 리포트 디자이너 에이전트는 기존의 리포팅 소프트웨어와 기능은 동일하지만 구현방식의 혁신으로 클라이언트측 시스템 부하를 줄여줄 뿐 아니라 구현 속도가 빠르고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문서자동발급 키오스크는 클라이언트와 웹 환경에서 터치스크린을 통해 조작되는 다양한 안내 시스템과 음성 안내에 의한 사용자 입력을 통해 각종 증명서에 출력될 자료를 수신해 준다.

지식관리시스템인 "리파지웨어"는 조직내에서 생성된 정보인 각종 문서 ( SGML/XML,Word,HWP,PDF 등) 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는 미들웨어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모든 문서들과 SGML/XML 문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저장.관리할 수 있으며 단순 문서관리 기능인 내용중심의 정보 제공과 함께 기존 정보에 대한 가공을 자동화함으로써 진보된 형태의 지식을 생성해 제공한다.

<> 재무현황 =한국정보공학은 설립 이래 다양한 정보화 기반 핵심 소프트웨어군 개발에 주력해 온 결과 최근 3년간 매출액 증가율 82%,업계 최고의 영업 이익률 42%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는 98년 대비 540% 성장한 151억원의 매출과 51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올해는 각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270억원의 매출과 83억원의 순이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전문가들은 한국정보공학의 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액)이 40%로,20~30% 대인 동종 업종의 외국업체들보다 높다는 점을 들며 이 회사의 수익성과 성장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 장기비전 =한국정보공학은 검색엔진,방화벽,그룹웨어,리포팅툴,지식관리시스템 등 주요 인터넷 기반의 솔루션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동시에 이들 솔루션을 통한 기술,수익성을 바탕으로 B2B사업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다.

2000년에는 ASP 사업을 비롯한 전자상거래 분야의 사업 토대를 마련할 방침이다.

R&D 에 적극적인 투자를 계속해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할 것이며 일본 캐나다 미국 등을 중심으로 수출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해외사업의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한다.

2001년에는 멀티미디어 지식정보의 저장 검색 분류 등의 기반기술을 통한 지식관리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2001년 XML 시장 형성을 감안,이 분야에 대한 자체 보유 기술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커스터마이징에 주력할 방침이다.

2002년에는 기존 소프트웨어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및 모바일 기술,전자상거래에 접목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수출의 성장세를 몰아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면모를 다져 간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