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철민 < 삼성증권 투자분석부 연구원 >

한국정보공학은 인터넷관련 소프트웨어 업체로 매출액기준으로 국내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중하나이다.

동사는 B2B솔루션의 기반이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자체개발하여 공급하고 있고 객관적으로 검증된 기술이 있어야만 진입가능한 공공소프트웨어시장에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가인증이 시행되는 관련제품들은 모두 이를 획득하여 공공시장에서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방화벽제품"인터가드"는 99년 6월 한국정보센터 및 국가정보원으로부터 K4등급인증을 획득했으며 Kiosk 는 99년 8월 행정자치부 인증을,지식관리시스템 제품 " ReposiWare "는 99년 10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KT마크를 획득했다.

금년 5월에는 공공기관 그룹웨어인 하이익스프레스가 행정자치부의 인증을 획득했다.

99년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교육부가 발주한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교육정보화 사업부문 매출이 49%,교육부 종합정보시스템에 들어가는 정보화기반기술팀의 레이다 제품매출이 35%수준으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2001년에는 교육부 프로젝트가 끝나고 핵심기술을 활용한 민간시장 매출확대와 B2B솔루션 시장확대로 2002년에는 그룹웨어 방화벽등의 인터넷관련 소프트웨어 제품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할전망이다.

99년 검색엔진 국내점유율은 36%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교육부가 발주한 종합정보 시스템수주로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화벽은 국내시장 점유율8%로 5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동사는 정부의 K4인증 인증을 받은 업체중 최초의 코스닥 등록기업으로서 국내 보안시장을 주도하는 선두그룹에 속해 있다.

한편 행자부 인증시험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한 그룹웨어 제품의 경우,공공기관은 인증을 획득한 제품만 사용토록 하는 "사무관리 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대규모의 신규 개체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제품은 차세대 인터넷 언어인 XML 을 기반으로 하거나 이를 수용할 수있도록 돼 있어 인터넷 언어기반이 XML 로 변경되는 시점에는 대규모 매출증대도 기대되고 있다.

동사의 매출액은 향후3년간 연평균36%증가할 전망이나 2001년에 수주계약이 끝나는 교육부관련사업을 제외할 경우에는 137%증가할 전망이다.

동사의 빠른성장은 정보보안 그룹웨어 e솔루션 및 응용개발부분의 빠른 매출증가 때문이다.

또한 동사의 2000년 예상영업이익율은 37%로 추정되는데 이는 국내업체평균 17%에비해 2배이상 높은 수준이다.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매출에는 장비나 상품매출이 포함되어 있는데 반해 동사는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만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수익성이 높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