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두네트워크는 93년에 설립된 네트워크 컨설팅구축 및 네트워크 통합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지난 4월 코스닥등록예비심사를 거쳐 현재 코스닥 등록을 위한 공모를 추진중에 있다.

주력사업인 네트워크 통합 분야는 원거리 또는 한정된 지역권내의 컴퓨터 자원들,즉 PC나 단말기 워크스테이션 통신망 서버 및 호스트컴퓨터들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묶어 상호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 정보화시대에 네트워크는 기본적인 핵심인프라로 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 하는것이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진두네트워크의 특화분야인 네트워크 컨설팅은 최적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전 단계의 설계,구축되어진 네트워크의 효율성 등을 평가하는 사후 단계의 감리 및 구축되어진 네트워크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유지.보수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네트워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서비스이다.

진두네트워크는 10여년의 네트워크 기술 경력을 가진 5명의 전문가로 창업하여 현재 직원의 70%이상이 네트워크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인적 구성을 바탕으로 지난 7여 년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결합하여 네트워크 컨설팅 전문업체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시장동향 =이 회사는 네트워크 통합 시장에서 대기업 특유의 자금력을 앞세운 영업활동에 대응하고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94년 초기부터 국내최초로 유료 네트워크 컨설팅,감리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업계에서 기술력으로 승부할 만큼 탄탄한 저력을 자랑하고 있는 진두네트워크는 대검찰청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농림부 통일연구원 등 20여 개의 정부기관들과 유료 컨설팅 계약을 체결,네트워크 컨설팅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는 부동의 선두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또 지난 98년 IMF 경제체제하에 여타 경쟁업체들이 환율상승에 따른 고통에 직면하고 있을때에도 이 회사는 탄탄한 기술력과 조직의 응집력을 바탕으로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바 있다.


기술개발현황 =이 회사는 네트워크 통합 구축만으로는 다른 경쟁업체들과의 차별성 부각이 어렵다고 판단,시장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99년 그 동안의 네트워크 통합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사용자 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전국 20여 기관에 납품을 성공리에 마쳤으며 현재 이 회사는 서버 관리 프로그램 및 인터넷 보안 프로그램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99년도에 신설한 인터넷 사업부는 국내 최초의 네트워크 전문 사이트 networkdesk. com 을 통해 네트워크 장비의 성능비교,기술자료 및 네트워크 관련 소식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networkdesk. com 은 네트워크 관련 종사자 6천여명이 회원으로 구성되어 자체 community 를 형성,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물품구매코너를 통해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활발한 매매가 이루어지는 등 네트워크 전문 사이트로 발전해가고 있다.

특히 진두네트워크는 networkdesk.com 을 통해 네트워크 컨설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잠재 고객 확보를 통해 이를 매출 증대로 연결시키며,향후 온라인을 통한 네트워크 컨설팅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재무현황 =지난 93년 설립이후 무차입 경영과 매년 경상이익을 실현해 온 이 회사는 98년 IMF상황으로 경제가 위축되어 시장 상황이 급격한 약세를 보이던 네트워크 통합사업이 벤처기업 창업열풍과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 및 인터넷 열풍 등의 시장상황 호전에 힘입어 전년대비 50%이상 성장세를 나타낸 99년 정부의 관공서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전개,99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0%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였다.

이 회사의 2000년 1.4분기 매출액 규모는 99년 동기대비 약 4백% 정도 증가한 23억원으로 올해의 매출목표 151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비전 =이 회사는 지난 7여 년의 경험 및 노하우와 기술력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장비 유통,네트워크 통합 구축,네트워크 토탈 솔루션 개발을 통해 네트워크 컨설팅 전문 업체로서의 선두적 지위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네트워크의 양적 팽창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반면 21세기에 접어들어 이미 구축되어진 네트워크의 효율적 활용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각됨에 따라 최적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컨설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올해 약 3백억원의 네트워크 컨설팅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같은 네트워크 컨설팅 시장의 성장은 그 동안 다른 네트워크 통합 업체와는 달리 네트워크 컨설팅을 중점적으로 진행해 온 진두네트워크의 성장에 가속도를 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진두네트워크는 현재 개발중인 인터넷 보안 솔루션의 개발을 마무리하고 인터넷 보안 전문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이 분야를 리더하는 전문업체로의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