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제당 동양제과 LG홈쇼핑 등 케이블TV 지주회사들이 케이블TV 운영업자(SO)에 대한 지분을 대폭 늘리고 있다.

25일 동원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제일제당은 자회사인 삼구쇼핑 드림라인 등을 통해 지난 4월부터 6개 중소 SO의 지분을 사들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삼구쇼핑이 <>강원방송 지분 12.0% <>서남방송 10.0% <>전남동부방송 10.0%를 매입했다.

드림라인도 서경방송 14.3%,수원방송 2.3%를 각각 사들였으며 제일제당 스스로도 영동방송 10.0%를 취득했다.

동양제과도 서남방송과 전남동부방송 지분 20.0%를 각각 매입했으며 LG홈쇼핑은 충북방송의 지분 10.0%를 사들였다.

이처럼 프로그램공급자(PP)들이 SO 지분 취득에 열을 올리는 것은 <>개정방송법이 시행돼 PP와 SO의 겸용이 허용된데다 <>중계유선사업자가 SO로 전환하기 시작하는 내년 이전에 PP들이 싸게 SO를 확보하기 위함으로 풀이됐다.

이승호 동원경제연구소 연구원은 "앞으로 케이블TV의 환경은 SO를 확보하지 못한 PP는 경쟁에서 도태될수 밖에 없는 국면"이라며 "내년까지 SO에 대한 M&A가 줄을 이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동원은 이에따라 SO 지분을 대거 보유하고 있는 대호와 코스닥에 등록돼 있는 케이블TV인 디씨씨와 미래티비 등이 향후 M&A 관련주로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박준동 기자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