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단말기 생산업체인 텔슨전자가 미국 모토로라와 제휴관계를 끝내고 새 파트너로 세계1위 휴대폰 생산업체인 스웨덴 노키아와 손잡는다.

텔슨전자는 23일 노키아와 부호분할다중접속(CDMA) 방식의 휴대폰 공동개발 및 생산을 위한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은 텔슨전자가 CDMA 휴대폰을 개발,생산해 노키아 브랜드로 국내 및 해외시장에 공급하는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형식이라고 텔슨은 밝혔다.

텔슨전자 김동연 사장은 "노키아를 통해 2001년 1.4분기부터 휴대폰을 공급할 예정"이라며 "오는 2003년까지 세계 CDMA 휴대폰시장 점유율을 20%정도 차지해 생산량 세계 3위업체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텔슨전자는 이번 노키아와의 제휴에 따라 그동안 모토로라와 가져온 ODM 공급관계를 사실상 정리했다.

텔슨은 지난 98년7월 모토로라와 제휴를 맺어 지난해 4월부터 CDMA 휴대폰 3백만대를 생산,모토로라 브랜드로 미국 등에 수출해왔다.

이 회사는 그러나 지난 3월부터는 새로운 제휴선을 물색하면서 모토로라에 공급을 중단했다.

텔슨전자는 노키아에 공급하게 될 휴대폰 물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모토로라에 공급한 물량보다는 훨씬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휴대폰을 본격 공급하게 될 내년에는 매출액이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회사는 올해의 경우 매출액은 지난해의 2배정도인 6천6백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 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