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유 은행주식을 언제 어떻게 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다음달 중순 발표된다.

재정경제부는 20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 제출한 주요 업무보고에서 "다음달 중순까지 정부보유 은행주식 매각에 관한 기본전략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매각전략에는 <>정부출자은행의 부실을 정리해 클린뱅크화하고 <>경영정상화(주가회복)후 지배지분을 매각한다는 원칙과 함께 기본적인 매각일정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정부 보유 은행주식 처분은 매각시기 매각방법 등에 따라 은행주가가 요동치는 예민한 사안"이라며 "은행 구조조정과 소유구조 개편과도 맞물려 있는 만큼 가급적 매각전략을 빨리 발표해 불확실성을 해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보유 주식을 시장에 한꺼번에 대규모로 내놓아 물량 부담을 주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며 "교환사채 발행 등의 방법이 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경부는 이와함께 은행들의 잠재부실 규모와 해소계획을 이달말까지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면서 부실채권 정리과정에서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하락하는 은행에 대해서는 증자 후순위채 발행 등 강력한 자구노력을 요구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자구계획이 미흡한 은행의 경우 경영진의 책임을 묻는 한편 더 강도높은 자구노력을 전제로 공적자금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원방식은 후순위채 매입이 거론되고 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