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이 마무리되면서 남북간 전력협력사업에 정부와 민간기업이 본격적으로 뛰어들 태세다.

정부는 북한 SOC 투자 사업의 최우선을 전력난 해결에 두기로 했다.

전력난 해결 없이는 다른 분야의 투자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방법은 <>여유 전력 송전 <>발전소 건설 지원 <>기존 발전소 보수 및 연료 지원 등이다.

한국전력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현대건설.한국중공업 등과 화력발전소를 공동 건설하거나 수풍댐 장전댐 등 기존 수력발전소를 수리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중이다.

정부와 한전은 남북한간 의견이 절충되면 빠르면 7~8월께 전력사업 실무팀을 북한에 파견한다는 구상이다.

현대 HSD엔진 등 민간기업들의 움직임도 빠르다.

현대는 정주영 명예회장이 이달말 북한을 방문해 북측과 서해안공단 건설사업, 발전소 건설 및 송전 문제를 협의키로 했다.

서해안공단 사업, 평양 화력발전소 사업을 추진중인 현대는 이미 한전측과 세부 방안을 놓고 충분한 협의를 거쳤다.

평양 화력발전소 사업은 10만kW급으로 한전은 지난해 "정부의 승인이 나면 제주도에 지을 예정으로 한국중공업에 발주한 7만kW급 발전설비에 3만kW급을 추가해 10만kW급 발전소를 당장 건설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서해안공단이 휴전선과 가까운 해주 지역에 건설될 경우 문산~해주간 80km 구간에 송전망을 깔아 품질이 좋은 전력을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선박용엔진 통합법인인 HSD 엔진은 정부에 북한 전력난 해결 방법으로 벙커C유를 연료로 하는 디젤엔진 발전 방식을 제의해 놓고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회사 김균섭 사장은 "디젤엔진 발전소의 경우 20개월 정도면 건설을 끝낼 수 있어 5년 정도가 걸리는 화력발전소에 비해 공사기간이 크게 짧은데다 공사비도 적게 먹히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