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선언문이 합의되기까지에는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간 허심탄회한 대화와 성과를 거두겠다는 남북 당국자간 진지한 자세가 있었던 덕분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3일 일반의 예상을 깨고 순안공항으로 직접 영접을 나와 적극성을 보였고 김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평양시내까지 55분간 같은 차량에 올라 서로를 파악하는 탐색전을 가졌다.

이어 점심무렵에는 1차 정상회담을 가졌고 좀더 허심탄회한 대화가 오갔다.

본격적인 대화가 오간 14일 단독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밀고 당기는 진통을 거듭했다.

김 대통령은 통일방안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김 위원장을 설득했고 김 위원장은 자신의 주장을 거침없이 펴다가도 남측의 설명이 합리적이고 민족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즉시 이를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또 김 위원장은 "나도 섭섭한게 있는데 말씀을 하겠다"며 그동안 남측에 대해 불유쾌하게 생각했던 사항들을 기탄없이 솔직하게 말했고 김 대통령은 오해가 있는 점에 대해 성의있고 진실되게 설명하는 식으로 김 위원장과 격의를 좁혀 나갔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회담시간이 3시간50분이었지만 3시간30분은 긴장의 연속이었다"며 회담과정에서 진통이 적잖았음을 시사했다.

오후 6시50분께야 공동선언의 5개항 합의가 이뤄졌지만 공동성명의 문안을 확정하는 단계도 쉽지 않았다.

북측은 김 위원장이 국방위원장 직책으로 형식적으로 국가원수가 아니라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명의로 서명하자고 주장했다.

남측은 "우리는 김 대통령과 김 위원장을 양측의 지도자라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혀 결국 두 정상이 서명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문안은 두 정상이 목란관에서 만찬을 하는 도중인 오후 8시50분께부터 실무선에서 작성하기 시작했다.

초안에 대해 김용순 조선아.태평화위원장이 김 위원장에게 보고해 김 위원장이 검토후 수정을 지시하면 이를 남측의 임동원 대통령 특보에게 설명, 임 특보가 김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등 조율작업이 부산하게 이뤄졌다.

공동선언은 서명되기 10분전인 밤 11시10분에야 가까스로 만들어졌고 두 정상은 백화원 영빈관에서 11시20분 서명을 마쳤다.

선언문을 교환하고 김 대통령은 이번 평양방문 기간중 가장 활짝 웃으며 만족감을 표시했고 김 위원장도 웃음으로 화답했다.

두 정상은 방북 마지막날인 15일 오찬을 함께 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화를 약속하는 등 우애를 과시했다.

<>.14일 자정무렵 발표된 공동선언문 제2항의 "연합제" "연방제" 조항에서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안..."이라고 표현한 것은 김대중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을 상당시간 설득한 결과라고 박준영 수석이 전했다.

북측의 공식적인 연방제안은 중앙정부에서 외교와 군사에 관한 권한을 갖는 것으로 김 위원장은 단독회담에서 이를 계속 주장했다고.

그러나 김 대통령이 "그것은 국제기구에서의 관계 등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것"이라고 장시간 설명,

지방정부가 외교와 군사권한을 갖도록 하는 의미의 "낮은 단계"라는 표현을 쓴다는데 합의했다는 것.

박 수석은 "2차 회담에서 김 대통령이 상당한 인내심을 갖고 설득했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회담시간이 3시간50분이었지만 3시간30분은 긴장의 연속이었다"며 "특히 통일방안에 대해 두 정상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부연.

<>.공동성명의 문안을 확정하는 막바지 단계에서도 적잖은 진통이 있었다는 후문.

공동성명에 서명하는 사람을 누구로 할 것이냐를 놓고 줄다리기가 있었는데 북측에서는 국방위원장의 직책이 형식적으로는 국가원수가 아닌데 대통령과 함께 서명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하거나 두 정상의 명을 받아 다른 두 사람이 하는 대안들을 제시했다는 것.

그러나 우리측에서 "우리는 김 대통령과 김 위원장을 남북의 지도자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혀 결국 김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서명하는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공동성명 작성과정에서 두 정상은 큰 틀에서 합의만 했고 문안은 밤 8시50분께부터 실무선에서 작성하기 시작.

양측 실무진은 두 정상이 목란관에서 만찬을 하는 도중 공동성명 초안을 마련해 만찬장으로 들고가 김용순 조선아.태평화위원장이 김 위원장에게 먼저 보고.

김 위원장은 초안을 검토한 뒤 일부 수정을 지시하고 이를 남측의 임동원 특보에게도 설명.

다시 임 특보가 김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등 막후 조율작업이 부산하게 이뤄졌고 다시 장소를 백화원 영빈관으로 옮겨 공동성명이 발표되기 10분전인 밤 11시 10분에서야 최종 합의했다.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은 처음에는 자신의 주장을 거침없이 펴다가도 남측의 설명이 합리적이고 민족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즉시 이를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 상당한 합의가 가능했다고 박준영 수석이 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회담에서 김 대통령의 발언 중간 중간에 "나도 섭섭한게 있는데 말씀을 하겠다"면서 그동한 남측에 대해 불유쾌하게 생각했던 사항들을 기탄없이 솔직하게 말했다는 것.

김 위원장은 "우리는 일관되게 하는데 남측에서 모순되게 한다. 이래서 합의가 무슨 의미가 있겠느댜"고 불만을 토로하고 국가보안법폐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