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15일을 전후해 교환하게 될 이산가족 방문단의 선발은 연령 출신도별로 추첨절차를 거쳐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통일부, 대한적십자사(한적),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사무소, 1천만이산가족재회추진위, 이북 5도민회 등에 방북을 신청한 이산가족은 14만6천명.

통일부는 이들 이산가족의 신청서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 이산가족정보통합센터에 보관하고 있으며 신원조회 등을 거쳐 상봉대상자로 분류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가운데 신원조회 등이 끝난 6만여명이 1차 상봉 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한적측은 현재 신청하지 않았더라도 고령자 등 상봉기회가 적은 사람에게는 추가신청을 받아 상봉기회를 부여할 방침이다.

신청은 통일부 5도민회 등 관련기관뿐 아니라 구청 등 기초자치단체에서도 가능하다.

1차 대상자는 <>고령자순 <>부모 형제 등 직계 존비속을 찾을 경우 <>도별 배정비율을 따져 선정하게 된다.

방문단 규모가 결정되면 2-3배수로 선발한 뒤 컴퓨터 추첨을 거쳐 뽑는다.

이들에 대해서는 신원조회와 신체검사를 거쳐 북한측에 명단을 통보하며 북한측은 대상자의 생사확인여부 등을 심사한뒤 우리측에 최종 상봉대상자를 통보하게 된다.

상봉장소는 판문점이나 금강산 유람선이 들어가는 온정리도 검토되고 있으나 공동선언문에 친지 방문단을 교환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북한영토내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지난 85년처럼 평양이 유력시된다.

북에서 내려올 방문단이 어떻게 구성될지는 지난 85년 경우에 비춰 추론할 수 있다.

상봉결과가 체제위협적인 요소가 되지 않을만한 인물들로 우선 선발한 뒤 보낼 것으로 점쳐진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