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의 부채에 대해 발전자회사들이 연대보증토록 하는 등의 민영화 방안에 대해 한전 민영화에 관심이 높은 외국의 전력회사들이 이견을 제기하고 나섰다.

6일 한전에 따르면 2개의 외국 발전사는 최근 한전의 부채를 나눠 인수하는 발전자회사들이 서로 연대보증을 하면 자회사매각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을 e메일을 통해 전달해왔다.

이에 대해 산업자원부와 한전은 정부나 국책은행이 발전자회사들의 부채에 대해 지급보증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재정경제부는 과다한 국가채무부담을 들어 반대하는 등 정부내에서도 이견을 보였다.

외국발전사들은 한전 민영화에 국내 대기업의 참여를 제한한 것과 관련,"지분 매각에 참여할 수 있는 집단이 제한되면 매각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전이 "전력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외국인 지분을 전체 설비의 30% 이내로 제한했다"고 밝힌데 대해 외국사들은 "외국인이 지분을 많이 갖는다고 해서 한국 전력산업의 건전한 발전이 저해된다고 해석한 것은 납득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들 외국사는 공모방식으로 발전 자회사를 파는 것이 기업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인지와 발전 자회사중 1개를 우선 팔게 된다면 나머지 4개사와 공평하게 규제하는 일이 가능한지 여부 등에 대해서도 의문을 나타냈다고 한전은 전했다.

한전 기획연구팀 관계자는 "의견을 전달해온 회사는 한전 지분매각에 참여할 만한 외국 유수의 회사"라며 "한전 부채에 대한 연보증 문제 등은 앞으로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택 기자 idnt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