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스아이(www.ksico.com)는 88년에 설립된 회사로 동서기계가 모태다.

자동포장결속기 자주식 주차설비 포장용PP밴드 등의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다.

특히 자동포장결속기는 판매대비 43%대를 차지할 만큼 주력상품이다.

이 제품은 당시 상공자원부 수입대체 국산기계류 개발지원 업체로 선정된 후 아치개폐형 자동포장결속기 고속전자동포장결속기 고속다중포장결속기 자동타대기 파레트포장결속기 등 매년 1~2개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기술개발 결과 실용신안 등 11건의 공업소유권을 보유하고 있다.

<> 시장동향 =이 회사의 장점은 자동포장결속기 생산에 필요한 전공정의 일관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수요처의 요구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

풀오토매틱 및 그의 변형 특수기종과 오토매틱과 특수기종 등 약 20여종의 기종을 생산공급할 수 있는 기술력과 제품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여타 경쟁업체가 갖고 있지 못한 이 회사의 강점이다.

특히 기술개발에 대한 경쟁력에서 앞서간다.

자동포장결속기는 해외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70%를 수출하고 있다.

생산량 기준 세계3위이다.

또 국내시장에서의 독점적인 지위를 기반으로 매년 30%이상 성장하고 있다.

현재 해외 40여개국 60여업체,국내 50여업체의 대리점을 통해 판매 및 AS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시장의 동종업체는 동사외에 2개사가 있는데 이들업체는 풀 오토매틱 기종만을 생산하고 있다.

이들업체는 국내시장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포장기계 핵심부분인 컨트롤헤드 부분을 디에스아이에서 공급받아 단순조립 생산판매 수준에 그치고 있다.

포장용 PP밴드는 자동포장결속기에 장착해 사용되는 소모재로서 기계사용 증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이다.

98년 일본 수요업체 쇼와무역과 제휴해 사업을 개시,현재 7%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40여 생산업체중 4위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출비중은 60%에 이르고 있다.

<> 기술개발현황 =매년 매출액의 일정액을 기술개발비로 투입해 매년 1~2개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신제품개발과 제품의 기능향상에 주력해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올 하반기 전문연구인력을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개발중인 콤팩트자동포장결속기 및 고속전자동포장결속기의 개발이 완료되면 세계시장 점유율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이 회사의 자동포장기계 기술력의 경우 제품개발력 품질수준 및 생산기술로 대별하고 있다.

제품개발력은 88년초 당시 상공자원부의 수입대체국산기계류 개발 지원업체로선정된 후 관련 기계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경주해 현재 다수의 특허를 취득할 만큼 기술력이 우수하다.

품질의 경우에는 ISO9001 품질인증체계 및 유럽 CE규격 획득,독일 GS규격,EM획득 등 품질 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정 받고 있다.

생산기술측면에서는 자동포장기의 생산 전공정을 갖춘 일관생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다품종소량생산의 시장추세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의 생산장비 90% 이상이 NC(수치제어)장비로 되어 있어 각 공정별로 측정장비 및 검사체계를 갖추고 있다.

현재 이 회사의 완제품 제조능력은 연간 풀 오토메틱 4천5백대,오토매틱 3천대 정도다.

<> 재무현황 =최근 7년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15%에 달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주력제품인 자동포장결속기는 IMF때인 98년을 제외하고 연평균 40% 정도의 신장률을 보여왔다.

99년에는 매출액이 1백69억원에 순이익 10억원을 기록했다.

98년대비 각각 23.3%,153.7%의 증가율이다.

매출액 대비 순이익율은 98년 2.9%에서 5.9%로 증가했다.

이는 자동포장결속기와 PP밴드의 매출이 98년대비 각각 50% 이상 증가했고 판관비 등 제반 비용의 축소로 기존 사업부분의 고속성장과 신규 사업부분인 국제전화 선불카드의 판매호조에 기인한다.

올해및 2001년의 매출액은 3백21억원과 4백17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당기순이익도 올해 28억원,2001년에는 37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 장기비전 =포장기자재 종합업체를 지향하고 정보통신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포장사업부분의 경우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중국 동남아시장에 대한 보급형제품의 수요창출 및 선진국시장에서의 고급다기능형 제품의 판매확대 전략으로 2003년 세계1위의 기업이 된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PP밴드부분에서는 국내에서의 판매 확대 및 순차적인 생산라인 증설로 2002년경 국내1위의 시장점유율(15%)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수출의 경우에도 구매잠재력이 풍부한 중국에 해외지사를 설립함은 물론 대리점을 확충해가고 있다.

아울러 현지공장 설립을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정보통신사업부분에서는 데이콤의 글로벌 프로젝트에 의거 추진중인 해외 마케팅 강화의 일환인 동남아시장 진출의 파트너로서 1단계로는 선불카드 판매외에 2단계 Volp 전화사업의 관리 및 유통,3단계로는 동남아 인터넷시장 진입을 위해 인터넷폰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특히 이 회사는 e비즈니스 사업에 진출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포장자재의 경우 54개 대리점과 해외 95개 대리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그 아래에 1천개 정도의 딜러망을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포장기계와 자재부분을 특화해 e비즈니스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 부분은 국내외 대리점이 오프라인으로 전환 가동하고 있다.

또 전국 공단위주로 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국 5개소에 물류센터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