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23일 공모주청약을 실시한 옥션의 공모가가 "수요예측"과정에서 회사측 희망가격의 두 배인 4만원으로 결정됐다.

코스닥등록 예정기업의 신주 공모가격은 이처럼 수요예측 과정에서 부풀려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것이 투자자들의 불만을 유발하고 적정가에 대한 논란의 여지를 남기곤 한다.

수요예측이란 어떤 것이길래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것일까.

수요예측이란 글자 그대로 새로 시장에 발행할 주식에 대한 수요를 측정하는 일이다.

공모일정보다 1주일 정도 앞서 미리 기관투자가들끼리 모여 희망 매입수량과 희망 매입가격을 적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스닥시장에 신규 등록하는 기업의 공모가격 결정 첫 단계는 기업의 본질가치에 대한 산정이다.

기업의 자산가치와 수익가치에 의해 산정된 본질가치를 토대로 희망 공모가격을 발표한다.

그 다음의 두 번째 단계가 바로 수요예측(Book-building)이다.

공모가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공모주 청약을 정식으로 받기 전에 기관투자가와 일반투자자를 대신하는 증권회사로부터 사전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공모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은 지난해 5월부터다.

한국시장에서 현행 수요예측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본질가치,공모희망가,가중평균가 등이 따로 따로 논다는 것이다.

공모희망가는 기업의 본질가치와 별 상관없이 해당기업과 주간사의 협의에 의해,가중평균가는 단기 시세차익을 노린 기관들의 수요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공모가 역시 가중평균가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각 단계를 거치면서 공모가가 한없이 오르는 것이다.

특히 해당기업과 주간사,주요 기관이 짜면 공모가를 끌어올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게 증권업계의 시각이다.

좀 비싸게 받더라도 많은 물량을 확보하자는 계산이다.

이런 공모가 거품을 없애기 위해 금융감독원은 지난 1월 수요예측 과정에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을 적어낸 기관투자가들을 제재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하지만 제재조치라는 게 일시적으로 수요예측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는데 불과해 기관들의 공모가 뻥튀기 행태는 계속되고 있다는 게 증권업계의 지적이다.

< 배근호 기자 bae7@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