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증시 급락이 실물 경기가 나빠서가 아니라 투신 구조조정으로 일시적 수급불균형이 생겼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대책도 인위적 부양책보다는 구조조정을 신속히 추진하고 수급을 조절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최근의 제2 경제 위기설이 증시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며 시장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정부의 기본적 시각은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의 말에서 잘 드러난다.

이 장관은 19일 "주가가 기업의 내재가치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기업 부채비율이 줄고 사상 최대 흑자를 내고 있지만 주가가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재경부는 그 근거로 4대 그룹 평균 부채비율이 98년 3백52%에서 99년 1백74%로 낮아졌으며 지난 1.4분기중 5백49개 상장사가 사상 최대인 7조원을 넘는 경상이익을 냈음을 들었다.

재경부는 나아가 제2 경제 위기설을 진화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재경부는 경제회복과 한단계 향상된 대외부문 위기능력을 감안할 때 경제위기 재발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재경부는 실물경제가 괜찮은데도 증시가 하락하는 것은 금융과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 때문이라고 보고 보다 신속하고 과감한 개혁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위해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에 대한 공적자금 지원을 가능한 한 앞당기는 한편 대우 해외부실채권 매입을 7월까지 끝마칠 방침이다.

은행 등 금융권의 잠재적 부실규모에 대한 점검을 상반기중 모두 끝내고 문제가 있을 경우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또 올해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필요한 20조원의 공적자금도 증권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조성키로 했다.

정부는 그러나 세금 감면 혜택을 주는 근로자증권저축 부활 같은 직접적 부양책은 자제할 계획이다.

강현철 기자 hckang@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