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은 1일 현대투신의 자구노력과 관련, "현대투신 증자에 대주주인 현대전자와 현대증권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들 회사마저 실권하면 현대의 오너 등이 인수하는 방식으로 현대투신을 정상화시켜 나가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현대투신이 증자할때 대주주들마저 실권하면 회사의 대외신인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현대의 오너들이 현대투신 실권주를 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대투신의 자구노력에는 증자 외에 외국자본 유치와 후순위채 발행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논란이 일고 있는 정주영 명예회장 일가의 사재출연을 피하면서 실질적으로 부담을 지게 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현대의 수용여부가 주목된다.

한편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현대투신에 유동성을 지원하더라도 싼 이자를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투신이 3조2천억원의 연계차입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 장기저리로 증권금융 자금을 지원해 달라고 하지만 시장금리외엔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지난 98년 현대투신이 한남투신을 인수할 당시엔 비실명장기채(증금채)를 발행할 수 있었고 부실회사 정리라는 명분도 있었지만 지금은 달리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영근.오형규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