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신과 대한투신에 공공자금이 추가 투입될 전망이다.

정부는 그러나 현대투신 등 대주주가 있는 투신(운용)사의 경우 공공자금을 투입하는 대신 대주주가 책임을 지고 경영정상화를 꾀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고위관계자는 24일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의 경우 상반기중 운용사와 판매사(증권사)를 분리하면 운용사는 깨끗해진다"며 "현재로선 판매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공공자금의 추가 투입이 불가피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판매사에 공공자금이 언제 얼마나 투입될지는 결정되지 않았으며 운용사의 분리이후 정부와 협의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외에 현대투신을 비롯한 다른 투신(운용)사에 대한 공공자금 투입은 있을수 없으며 대주주가 책임질 문제라고 못박았다.

이에따라 투신사의 구조조정은 한국투신및 대한투신,기타 투신사 등 크게 두가지 갈래로 이뤄질 전망이다.

한투및 대투의 경우 상반기중 운용사를 분리할 예정이다.

그후 외국사에 제휴,또는 매각을 실시하거나 코스닥등록을 통해 처리할 방침이다.

현재 두 투신사의 신탁재산은 클린화돼 있는 상태여서 매각에 이상이 없는 상태다.

두 투신 판매사의 경우 증권사에 준해서 처리한다는 것이 정부방침이다.

두 투신사는 그러나 5조원이상의 부실을 신탁계정으로부터 떠안은 상태여서 이를 처리하기 위해선 공공자금의 추가투입이 불가피하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투신업계에서는 공공자금 투입과정에서 두 투신 판매사의 합병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치고 있다.

정부는 현대투신등 나머지 투신사의 경우 종전대로 대주주가 증자등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꾀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정부는 특히 현대투신에 대한 공공자금투입은 있을수 없다고 못박고 있다.

다만 유동성문제가 나타날 경우에 한해 증권금융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해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투신운용사들은 지난 3월까지 2천9백33억원의 유상증자를 실시,무보증 대우채로 인한 손실을 메우 계획이라고 금감원에 보고 했었다.

하영춘 기자 hayoung@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