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증시활성화를 위해 투자신탁회사의 주식 매수여력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중이다.

재정경제부 관계자는 7일 "투신사 매수여력을 늘리기 위해선 투신사에 고객들의 돈이 많이 몰려야 한다"며 "이를 위해 투신상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투신협회나 한국.대한투신 등에서 내놓은 건의안을 중심으로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투신업계는 <>뮤추얼펀드 설정 허용 <>주식형 사모펀드 허용 <>연.기금 새마을금고 신협 등의 주식형 수익증권 가입 제한 완화 <>펀드별 동일종목 투자한도 10% 규정 폐지 <>장기분리과세형 상품 허용 <>신탁형 저축 취급 연장 <>기업연금신탁 조기허용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재경부 관계자는 "최근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이나 금리가 잘 떨어지지 않는 주요 원인중 하나는 투신사들이 수익증권 환매 등으로 매도물량을 계속 내놓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급속히 유포되고 있는 "단기주가대책 발표설"에 대해서는 "기관에 순매수 기조를 강요하거나 유.무상증자를 제한하는 등의 단기대책은 고려하 않고있다"며 "정부는 시장환경 및 제도개선을 지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투신사 매수여력 확대방안의 발표 및 시행시기에 대해서는 "시장상황이 국면전환점에 임박했을 때 시행해야 효율적"이라고 전제하고 "지금으로선 구체적인 시기를 단언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인식 기자 sskis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