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에 최소한 20여개의 신용금고가 인수.합병 대상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신용금고업계의 구조조정과 금고의 대형화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위원회는 부실금고를 인수.합병(M&A)하는 신용금고뿐만 아니라 "부실우려가 있는 금고"를 M&A하는 경우에도 예금보험공사의 대출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국제결제은행(BIS)기준 자기자본 비율 1% 미만 중 부채가 자산을 현저히 초과하는 경우에 지정하는 부실금고뿐만 아니라 적기시정조치 대상인 BIS비율 4% 미만의 "부실우려 금고"의 인수에도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것이다.

지원방안은 예보가 7년거치 일시상환 조건으로 부실우려 금고의 경영정상화 자금을 대출해 주는 것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현재 서면 보고상으로 20여개의 신용금고가 BIS비율 4%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검사가 진행되면 BIS비율 4%를 밑도는 신용금고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과거의 경험에 비춰볼 때 보고된 것보다 훨씬 많은 금고가 사실상 BIS기준을 못맞추고 있을 것으로 본다"며 "인수.합병시 인센티브가 부여되는 금고 수가 예상외로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예보의 자금여력이 지원범위를 가름하는 변수"라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이밖에 영업제한구역 확대나 유가증권 투자확대,금고의 채권발행 허용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금고 발전방안을 곧 확정해 이르면 다음주 초 발표할 예정이다.

박민하 기자 hahaha@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