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신사간 CBO펀드 판매경쟁이 뜨거워지면서 CBO(채권담보부증권.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발행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일부 투신사의 경우 충분히 유통가능한 정상채권까지 CBO에 다량 편입,신탁재산의 클린화와 투기등급채권의 유동화라는 근본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28일 투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들어 대형 3투신사외에 중.소형 투신사도 CBO펀드 판매 대열에 합류하면서 CBO발행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이달 들어서만 대한투신 1조4천1백억원,대신투신 1천4백46억원,한빛투신 2천8백50억원,LG투신 8백억원,교보투신 5천억원어치의 CBO가 발행됐다.

또 현대투신을 포함한 다른 투신사들도 조만간 CBO를 추가 또는 신규로 발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CBO발행이 줄을 잇고 있는 것은 CBO펀드가 최근 투자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거의 유일한 상품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투신사간 판매경쟁이 과열되면서 CBO펀드의 설정초기 목적이 흔들리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투신사의 한 관계자는 "대형 3투신사를 제외한 중.소형 투신사의 경우 CBO에 투기등급채권보다 오히려 정상채권의 비율이 더 높은게 사실"이라며 "투신권 정상화라는 근본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CBO펀드가 양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도 "CBO펀드의 경우 투신권 정상화를 위해 일반투자자들의 공모주 배정기회마저 일부분 희생시키며 탄생한 펀드인 만큼 이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펀드까지 공모주를 잠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재석 기자 yagoo@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