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캐피털 인터내셔널(MSCI)이 오는 6월부터 한국에 대한 편입비중을 현재보다 5%포인트 정도 낮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국내 외국계 자본들의 편입비율이 높은 지수관련 대형주의 수급악화가 우려된다.

2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MSCI는 최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각국의 편입비율을 수정,한국에 대한 편입비율을 현행 20.5%에서 15.4%로 낮추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홍콩증시에 상장된 체이나텔레콤 등 중국의 레드칩(Red Chips)을 편입대상에 반영,중국비중을 확대키로 한데 따른 것이다.

MSCI 지수에는 현재 중국비중이 0.6%였으나 6월부터 9.5%로 확대된다.

또 말레이지아도 처음 편입대상에 포함된다.

두 나라에 대한 편입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을 비롯 홍콩 싱가포르 등에 대한 비중이 줄어들게 된 것이다.

외국계 증권사 관계자는 "모건스탠리지수는 전세계 투자기관의 지침으로 작용한다"며 "한국에 대한 투자비중 축소로 대형주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관계자는 "중국의 지수비중확대가 곧바로 한국의 투자비중 축소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며 "아시아 전체에 외국인의 투자자금이 늘어날 경우 별다른 영향이 없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모건스탠리(MSCI)의 에이씨 아시아프리 엑스 재팬 (AC Asia Free Ex Japan)지수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의 시가총액을 모건스탠리에서 국가별로 가중집계한 것으로 이지역에 투자하는 외국 기관투자가에게 상당한 영향을 준다.

지수비중이 높은 국가에게는 정해진 투자액중 더많은 부분을 할당하는 식으로 투자가 이뤄지는 게 보통이다.

남궁덕 기자 nkduk@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