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중공업 소액주주들은 조선 기계 등 분할을 앞둔 우량회사의 주식을 종전보다 7% 더 받게된다.

소액주주들의 손실률은 최소 73%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대우중공업과 채권단은 14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기업분할에 반대하는 소액주주들을 설득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주식배정비율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분할을 전제로 1:1:8로 예정됐던 조선:기계:잔존부문의 주식배정비율은 1.35:1.35:7.3으로 바뀌게 된다.

잔존부문의 주식가치를 제로로 가정할 경우 10주를 갖고있는 소액주주는 2.7주를 받게되는 셈이다.

회사 관계자는 "채권단의 출자전환을 통해 부실을 털어내는 조선.기계 회사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입증된 우량회사"라며 "이들 회사의 주식이 증시에 상장될 경우 주가상승으로 소액주주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소액주주들이 이같은 제안을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대우중공업 소액주주모임은 최근 회사분할을 결의한 이사회의 결정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데 이어 지난달 29일에는 회사경영진과 채권단대표를 고소한 상태다.

이들은 "실질적으로 경영에 관여할 수 없었던 소액주주들에게 70%이상의 손실률을 물리는 것은 채권단의 횡포"라며 반발하고 있다.

만약 소액주주들의 반대로 14일 주총에서 대우중공업 분리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채권단의 자금지원 중단등으로 워크아웃 계획은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조일훈 기자 ji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