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의 매각이 지연되고 있다.

부실 자회사인 서울투신의 처리원칙이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탓이다.

1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대우증권 주주은행단은 대우증권 매각 우선협상 대상자를 당초 지난달말까지 선정하려 했으나 아직까지 협상 대상자를 고르지 못했다.

대우증권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은 지난해말<>지난1월말<>2월말로 계속 늦춰졌으나 2월말까지도 이뤄지지 못했다.

대우증권 매각이 이처럼 늦어지는 것은 부실자회사인 서울투신의 처리문제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투신은 대우계열사에 지원해준 콜자금만 1조원이 넘는등 부실이 상당하다.

대우증권 주주은행의 한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서울투신의 처리방향을 증자를 통한 회생인지 아니면 대우증권과 함께 일괄매각인지 결정하지 않아 대우증권 매각작업을 진행할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대우증권만을 매각한다면 서울투신의 부실을 대우증권 순자산가치에서 차감할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대우증권은 또 3천억원 규모의 증자를 추진하고 있어 매각작업이 더욱 지연될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대우증권은 이번 사업연도에서 7천~8천억원 정도의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지만 대우채 환매 및 콜자금 등에서 1조원 이상의 손실이 불가피하다.

대우증권이 손실을 이번 결산에서 모두 반영한다면 적자를 면치 못해 영업용순자본비율이 크게 낮아진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대우증권의 영업용순자본비율을 적정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서울투신의 처리원칙을 확정하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동 기자 jdpower@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