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미운 우리 새끼' 방송 화면.
사진=SBS '미운 우리 새끼' 방송 화면.
이상민이 17년만 빚을 청산한다.

지난 19일 방송된 SBS 예능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에서는 새 보금자리 마련을 꿈꾸며 제주로 내려간 이상민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이날 이상민은 탁재훈, 김준호와 차를 타고 이동하던 중 “올해 가을에서 겨울 사이 이상민의 뉴라이프가 시작된다. 빚을 다 청산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는 무려 17년 만에 빚 청산이었다.

이상민이 “한도 끝도 없었다”고 하자 서장훈은 “고생 진짜 많이 했다. 중간에 많은 분이 오해하셨다. 몇 년 전부터 1년만 있으면 된다, 다 갚는다고 했는데 우여곡절이 많았다. 없던 게 또 생기고 했다. 고생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과거 사업 실패로 69억 원에 달하는 빚이 생긴 이상민은 대부분의 채무액이 회사 법인 자금 조달로 인한 채무금이라 법인 청산 및 개인파산. 법인 파산 등 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음에도 파산을 신청하지 않고 스스로 열심히 열심히 갚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돌싱포맨'에서 남은 빚이 "9억 원에서 16억 4000만 원이 됐다. 7억 4000만 원 추가됐다"고 해 빚쟁이 콘셉트 논란이 일었다. 막대한 출연료를 벌어들이고 200만원 월세집에 살면서 빚이 늘어나는 상황이 이해가지 않았기 때문. 이에 이상민은 빚이 늘어난 이유가 일부 채권자가 이자 및 장기간 지속된 채무라는 이유로 당초 상환액보다 더 많은 액수를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상민은 거주 중인 파주 집 계약 만료로 올 여름 이사를 앞두고 있었다. 그는 빚을 다 갚고 나면 탁재훈처럼 제주도에 와서 살고 싶은 마음이 있다며 “제주도 살고 싶은 마음에 가격대별로, 내가 들어올 수 있는 가격부터 형이 이사 올 수 있는 가격대, 준호가 지민이와 들어올 수 있는 가격까지”라며 집을 보러 제주도에 왔다고 밝혔다. 탁재훈은 “난 이미 집이 있다”며 황당해했고, 김준호 역시 “제주도 와서 살 생각이 없다”고 했다.
사진=SBS '미운 우리 새끼' 방송 화면.
사진=SBS '미운 우리 새끼' 방송 화면.
그러나 이상민은 “급하게 제주도에 온 게 눈팅하던 집이 몇 곳이 있다. 베스트3 안에 들어가는데 주말 안에 계약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계약되기 전에 구경해야 할 것 아니냐”고 제주에 내려온 이유를 밝혔다. 그가 향한 곳은 매매가 23억 8000만 원의 3층 대저택. 대리석 장식이 돋보이는 거실과 주방부터 통창 밖에 펼쳐진 바다, 인피니티 수영장까지 그야말로 초호화 저택이었다.

집을 둘러보던 이상민은 “형 현찰 얼마 있냐. 준호 결혼자금 얼마나 있냐. 셋이 힘을 보태도 안 되는 거냐. 형이 장훈이에게 전화 좀 해봐라. 얼마 융통해줄 수 있냐고”라며 돈을 빌려서라도 집을 사고 싶은 마음을 드러냈다.

이에 탁재훈은 “내가 왜 장훈이에게 전화를 하냐. 네가 전화하지 말고 스튜디오로 한 번 찾아가라”고 응수했고, 김준호는 “욕심내다가 또 빚진다. 앞으로 17년이면 몇 살이냐. 또 빚을 지면 돌싱 아니고 돌빚”이라고 말렸다.

두 번째 제주도 돌담집은 감성하우스로 7억 5000만 원이었다. 이상민은 탁재훈, 김준호와 함께 돈을 모아서 살 궁리를 했고, 노천탕에 빠진 탁재훈은 “솔직히 말해서 사고 싶은데 돈이 없다. 대출 받은 것도 있다”고 털어놨고, 또 대출을 받으라는 이상민의 말에 “너 뒤를 이을 빚쟁이 모으냐?”고 거절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