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화/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정성화/사진=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byun84@hankyung.com
배우 정성화가 투자 사기 행각에 자신의 이미지가 도용된 것과 관련해 강력한 대응을 시사했다.

정성화 소속사 파크위드엔터테인먼트 측은 22일 "카카오 오픈 채팅방 등에 주식종목 추천, 투자 정보 공유 등을 유도하는 사기행각에 정성화 배우의 초상권을 무단으로 사용하고, 사진을 조작하여 다수의 시민을 현혹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며 관용 없이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속사 측은 "정성화 배우 권익 보호를 위해 배우의 명예를 실추하고, 명의 및 사진, 영상 등으로 초상권을 무단 사용하여 악질적인 사기 등에 이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무관용 원칙으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면서 해당 내용과 정성화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량한 시민들의 2차 피해가 없길 바라며, 당사 역시 법적인 모든 대응 과정에 합의 없고 선처 없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며 "유사 사례로, 소속 배우를 사칭하여 팬분들에게 개인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사례나 SNS 사칭 계정, 명의 및 사진 도용, 초상권 침해 행위에 철저히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오대환 인스타그램
/사진=오대환 인스타그램
모바일 메신저 오픈 채팅방에서 유명인의 사진을 도용하고 합성해 사기에 이용된 사례는 정성화가 처음은 아니다. 앞서 배우 오대환도 피싱 사기 문자 메시지 내용과 함께 오대환이 "OOO OOO 팀장님 수익 리딩 감사합니다. 행복하십시오"라는 문구가 적힌 종이를 들고 있는 합성 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공개하며 "제2, 제3의 피해자가 없도록 모두 조심하세요"라는 글을 게재했다.

다음은 정성화 소속사 공식입장 전문

배우 정성화 소속사 (주)파크위드엔터테인먼트입니다.

당사는 지난 21일 팬분들로부터 다수의 제보를 받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오픈 채팅방 등에 주식 종목 추천, 투자 정보 공유 등을 유도하는 사기행각에 정성화 배우의 초상권을 무단으로 사용하고, 사진을 조작하여 다수의 시민을 현혹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소속 아티스트 정성화 배우 권익 보호를 위해 배우의 명예를 실추하고, 명의 및 사진, 영상 등으로 초상권을 무단 사용하여 악질적인 사기 등에 이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무관용 원칙으로 법적 대응을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정성화 배우와 전혀 상관없는 터무니 없는 내용들이며 명백한 사기입니다. 선량한 시민들의 2차 피해가 없길 바라며, 당사 역시 법적인 모든 대응 과정에 합의 없고 선처 없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강경하게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유사 사례로, 소속 배우를 사칭하여 팬분들에게 개인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사례나 SNS 사칭 계정, 명의 및 사진 도용, 초상권 침해 행위에 철저히 대응할 것입니다.

배우 정성화에 대한 관심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