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폭발 '부총지배인'의 정체…'펫팸족' 붙잡는 리조트·호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리조트·호텔 등 숙박업계가 '펫팸족'(Pet-Family) 공략에 나서고 있다. 펫팸족은 반려동물(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을 뜻한다.

29일 여기어때에 따르면 여기어때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는 반려동물 동반 숙소 수는 지난해 기준 1천404곳으로 전년(1천276곳)보다 10% 증가했다. 지난해 반려동물 동반 숙소 거래액도 전년보다 55.2% 늘었다.

숙박업계 관계자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고 즐길 거리를 찾는 수요가 늘면서 반려동물 동반 객실이나 편의시설을 구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추세는 개별 리조트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12월 펫 프렌들리 리조트로 전환한 켄싱턴 리조트 충주의 누적 이용 고객 수는 약 5만명, 반려견 수는 약 6만5천마리에 달한다. 총 81개 반려동물 동반 객실의 설 연휴 기간 점유율은 98%에 달했다.

프로그램 중에는 '부총지배인'으로 이름을 올린 보더콜리 케니가 반려견들과 함께 놀아주는 펫 프렌들리 케어 서비스가 특히 인기가 많다.

켄싱턴 리조트 관계자는 "케니와 함께 반려견들이 실내와 야외 등에서 뛰어노는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소노인터내셔널은 강원 홍천 비발디파크 155실, 경기 소노캄 고양 26실 등 총 181실의 반려동물 동반 객실을 운영 중이다. 이들 리조트는 플레이그라운드(놀이터), 띵킹독(카페·레스토랑) 등 부대시설도 갖췄다.

호텔들은 반려동물 관련 패키지를 강화하고 있다.

조선호텔앤리조트의 부티크 호텔 레스케이프 호텔은 전용 간식 등을 제공하는 '비러브드 프렌즈' 패키지를 6월까지 운영한다. 이 호텔에는 12실의 반려동물 동반 객실이 있다.

포시즌스 호텔도 펫캉스족들을 위한 '팸퍼 유어 펫' 패키지를 3월까지 운영한다.

(사진=켄싱턴리조트 인스타그램)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