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승기, 이선희 /사진=한경DB
가수 이승기, 이선희 /사진=한경DB
가수 이승기가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로부터 음원 정산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주장한 가운데, 소속사 측이 반박에 나섰다. 특히 이승기의 스승으로 알려진 이선희는 이번 일과 관련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후크엔터테인먼트는 25일 "앞선 보도자료에서도 이미 언급된 바와 같이 이승기의 법률대리인으로부터 받은 내용증명에 대해 정확한 자료를 확보하고 정리하기 위한 과정 중에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는 점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승기와 2021년 전속계약을 종료했다가 다시 체결할 당시, 그동안의 정산 내역 등을 쌍방 확인해 금전적 채권 채무 관계를 정산했고 그와 같은 사실을 확인하는 내용의 합의서를 작성한 바 있다. 그럼에도 이승기의 문제제기에 따라 전문가들과 함께 그동안 이승기에게 지급한 상당한 액수의 수익 정산 내역을 다시 한번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승기와 소속사간의 계약 내용(수익 분배비율 등) 및 후크엔터테인먼트가 이승기에 대해 단 한번도 음원 정산을 해주지 않았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후크엔터테인먼트는 "현재 명확하게 정리해 잘못된 업무 처리가 있다면 그것을 바로잡고 책임질 예정이다.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소속 연예인들과의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연예인 매니지먼트사로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려 다시 한번 송구한 마음"이라고 했다.

이번 논란과 함께 이승기의 스승으로 잘 알려졌던 이선희 책임론이 불거지기도 했다. 후크엔터테인먼트에 사내이사 등으로 등재되는 등 임원으로 오랜시간 소속돼 있었던 이선희가 이승기와 관련한 일을 모를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

이에 후크엔터테인먼트는 "이선희의 경우 후크엔터테인먼트의 시작부터 함께한 아티스트이기 때문에 예우차원에서 명목상 이사로 등재되어 있었으나, 후크 엔터테인먼트는 2006년부터 2021년까지 권진영 대표가 주식 100%를 소유하고 있던 1인 회사였고, 이선희는 회사의 경영이나 수익 분배 문제 등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후크엔터테인먼트는 이와 관련한 억측으로 소속 연예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상처 입히는 행위에 대해 묵인하지 않고 법률대리인을 통해 강력히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승기 측은 "지난 15일 법률대리인을 통해 후크엔터테인먼트에 음원료 미정산과 관련한 내용증명을 발송했다. 이승기가 참여한 모든 앨범의 유통으로 인한 수익 내역을 공개하고 이에 기초해 미지급된 음원료를 정산하여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승기 측은 "데뷔 이후 18년 동안 후크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되어 활동해 왔고, 연예활동 및 정산과 관련해서는 후크엔터테인먼트를 전적으로 믿고 따라왔다. 그 동안 후크엔터테인먼트 측에서 음원료에 대해 어떠한 언급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음원료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하고 있었고, 최근에야 후크엔터테인먼트 직원이 잘못 발송한 문자를 보고 음원료 수익 발생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 이에 이승기가 수 차례 정산내역을 요구했으나 후크엔터테인먼트 측은 '너는 마이너스 가수다'라는 등의 여러 거짓된 핑계를 대며 내역의 제공을 회피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이승기는 소속사 대표 등으로부터 입에 담기 어려울 정도의 모욕적이고 위협적인 언사를 전해듣기도 했는데, 이에 단순히 음원료 정산의 문제를 떠나 오랜 기간 연을 맺어오며 가족처럼 의지해왔던 후크엔터테인먼트 및 권진영 대표와의 신뢰관계가 지속될 수 없다고 판단해 고민 끝에 법률대리인을 통해 내용증명을 발송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