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달리 주체적인 '나' 강조…男 팬덤 두터운 '쇼미더머니'와 대조
걸그룹 삼촌팬은 옛말…히트곡 여성이 더 듣는다
올해 K팝 시장에서 걸그룹이 유례없는 초강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여성들이 여성 아이돌 그룹의 노래를 더 많이 듣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보이그룹=여성팬', '걸그룹=남성팬'으로 이분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아이돌 시장에서 여성 팬덤의 비중이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

9일 온라인 음원 플랫폼 지니뮤직이 올해 7월 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약 3개월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최고 히트곡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걸그룹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LOVE DIVE)의 이용자 성별 비율은 남성 45%·여성 55%였다.

'러브 다이브'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퍼커션 사운드가 어우러진 다크 모던 팝 장르 노래다.

사랑할 용기만 있다면 언제든 자신 있게 뛰어들라는 메시지를 담은 이 노래는 음원 차트와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를 휩쓴 것은 물론이고, 글로벌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유튜브 조회 수도 1억건을 넘겼다.

올해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걸그룹의 소비층이 남성보다 여성이 더 두텁다는 것이다.

이런 경향은 '러브 다이브'의 성별 이용자 비율을 연령별로 세분화해 보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이 노래의 여성 이용자 비율은 10대 64%, 20대 62%, 30대 52%, 40대 48%, 50대 52%였다.

K팝의 주된 소비층이라고 할 수 있는 10∼20대에서 여성 청취자 비율이 60%를 넘겼다.

걸그룹 삼촌팬은 옛말…히트곡 여성이 더 듣는다
올여름 데뷔 음반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또 다른 걸그룹 뉴진스도 마찬가지다.

뉴진스의 데뷔곡 '어텐션'(Attention)의 이용자 성비는 남성 35%·여성 65%로 여성이 배 가까이 많았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여성 이용자 비율이 10대는 77%, 20대는 75%에 달했다.

특히 뉴진스의 경우 소속사 어도어를 이끄는 민희진 대표가 유리천장을 깨고 가요계에 보기 드문 '여성 스타 제작자'로 자리매김했다는 점도 여성들의 호감을 산 것으로 풀이된다.

'러브 다이브'와 함께 올해 최고 히트곡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는 남성 51%·여성 49%로 남성 이용자 비중이 더 컸지만 불과 2%포인트 차이에 불과했다.

인터파크티켓에 따르면 (여자)아이들이 올해 6월 17∼19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개최한 월드투어 서울 공연 예매자 가운데 여성 비율이 67%로 3분의 2를 웃돌았다.

이런 현상을 두고 한 유명 걸그룹 소속사 관계자는 "요즘 걸그룹의 하이틴스럽고 주체적인 이미지가 Z세대(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 출생) 여성의 성향과 잘 맞물리면서 안무나 스타일을 따라 하고 싶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도 "걸그룹이 과거 남성을 대상으로 섹시함을 어필하거나 귀여운 모습을 강조해왔다면 지금의 걸그룹은 폭넓은 소비층을 겨냥해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는 워너비의 모습을 보여준다"며 "기획사가 걸그룹을 기획할 때부터 여성층을 타깃으로 삼는 등 것도 전략적으로 잘 맞아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올해 흥행에 성공한 걸그룹 노래 가사를 들여다보면 '원하면 감히 뛰어들어'(아이브 '러브 다이브'), '너야겠어 확실하게 나로 만들겠어'(뉴진스 '어텐션'), '자 오늘 밤이야 난 독을 품은 꽃 네 혼을 빼앗은 다음'(블랙핑크 '핑크 베놈') 등 주체적인 '나'를 강조한 대목이 눈에 띈다.

이는 10여 년 전 '오빠를 사랑해 많이 많이 해'(소녀시대 '오!'), '나는요 오빠가 좋은 걸 어떡해'(아이유 '좋은 날'), '몰래 살짝 다가와 또 키스해줄래'(에이핑크 '미스터츄') 등의 히트곡 가사와는 결을 달리하는 부분이다.

걸그룹 삼촌팬은 옛말…히트곡 여성이 더 듣는다
그러나 모든 음악 장르에서 여성 이용자가 더 많은 것은 아니다.

매년 하반기 음원 차트를 점령하는 엠넷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경연곡의 경우 힙합 장르의 특성상 남성 이용자가 더 높게 나타나 아이돌 그룹의 음악과 대조를 이뤘다.

지니뮤직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큰 인기를 끈 '쇼미더머니 10' 음원의 남성 이용자 비율은 비오 '리무진' 59%, 소코도모 '회전목마' 56%, 베이식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 62%로 각각 조사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