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하원 DCMS(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 위원회 의원들이 이성수.탁영준 SM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와 만나 K팝의 성공 비결과 메타버스 등 미래 사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성수-탁영준 SM 공동 대표, 영국 DCMS 위원회. SM엔터 제공
이성수-탁영준 SM 공동 대표, 영국 DCMS 위원회. SM엔터 제공
지난 23일 영국 하원 의원 8명이 SM엔터 성수 신사옥을 찾았다. 이번 만남은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K팝의 성공을 이끈 SM엔터에 대해 영국 DCMS 위원회의 특별 요청으로 성사됐다. 영국 하원 의원 뿐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 주한 영국문화원, 영국대사관 관계자도 참석했다.

영국 하원 의원들은 SM엔터의 녹음 스튜디오와 트레이닝 스튜디오가 있는 '송캠프'를 방문해 K팝이 제작되는 과정들을 지켜봤다. K팝이 글로벌에서 영향력을 키우게 된 비결에 대해 이성수 대표는 “‘가장 큰 시장에서 가장 큰 스타가 나온다’라고 생각을 가진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했다"며 "여러 국가 출신의 멤버들을 영입하여 지역에 맞춰 로컬라이징하고, 유튜브와 같은 글로벌 영상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 그룹 '에스파'를 언급하며 메타버스와 K팝의 만남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다. 탁영준 대표는 “미래에는 직접 메타버스와 같은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며 "웰메이드 콘텐츠를 멀티 플랫폼을 통해 더욱 많이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영국 하원 의원들은 “앞으로 K팝과 영국 문화산업의 활발한 교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방준식 기자 silv00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