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병역 문제와 관련해 소속사 하이브 측이 입장을 밝혔다.

9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컨퍼런스 센터에서 '퍼미션 투 댄스 더 시티 - 라스베이거스(PERMISSION TO DANCE THE CITY - LAS VEGAS)' 관계자 간담회가 개최됐다.

'퍼미션 투 댄스 더 시티 - 라스베이거스'는 하이브가 방탄소년단의 라스베이거스 공연 개최 기간에 맞춰 팬 경험을 확장한다는 취지로 도시 곳곳에 다양한 즐길 거리와 이벤트를 마련하는 프로젝트다.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을 시작으로 여러 소속 아티스트들의 '시티 프로젝트'를 다양한 도시에서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방탄소년단은 하이브 레이블을 통틀어 가장 두드러지는 영향력을 지닌 슈퍼 IP다. 이에 이들 없이 라스베이거스 이상의 규모가 다시 나올 수 있을지 의문이 따른다. 현재 방탄소년단은 군 입대 이슈가 끊임없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진형 하이브 CCO는 "병역 문제는 회사에서 언급하기 조심스러운 게 사실이다. 한국에서 병역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우리 아티스트들은 현재 병역과 관련한 사안에 대해 회사에 일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말은 아티스트들이 과거에 반복적으로 국가의 부름에 응하겠다고 말했고 그 생각은 여전히 변함이 없다. 하지만 2020년부터 병역 제도가 조금씩 변하고 있다. 본인들의 생각과 다르게 변화를 거치다 보니, 회사와 협의하며 지켜보고 있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이 사안이 어떻게 될지 회사와 상의했고, 판단을 회사에 일임한 상태다"고 설명했다.

이 CCO는 "국회에서 관련 법이 논의되고 있는데 이 시기에 병역 관련 이야기를 하는 건 조심해야한다고 이야기했고, 아티스트도 이를 성숙하게 받아들였다"면서 "최근 몇 년간 병역제도가 변화하고, 그 시점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티스트들이 계획을 잡는 게 어려워 조금 힘들어하는 건 사실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와 아티스트 모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다만 아티스트 병역 관련 사안이 전 세계적 관심사가 됐고 이에 대한 논의가 어느 정도 성숙된 걸로 보아 이번 국회에서 정리가 되었으면 싶긴 하다"고 덧붙였다.

현행법은 예술·체육 분야의 특기에 대중문화를 규정하지 않고 있다. 이에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큰 업적을 세운 대중문화예술인을 '예술요원'으로 편입해 대체복무를 허용하는 내용의 병역법 개정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돼 왔지만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다.

라스베이거스=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