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스페셜 토크'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동시대의 거장 봉준호 감독과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이 부산에서 만났다.

한·일 거장 봉준호-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특별한 만남
하마구치 감독은 부산국제영화제가 거장의 신작이나 세계적인 화제작을 소개하는 '갈라 프레젠테이션'에 두 편의 작품이 한꺼번에 초청받아 부산을 찾았다.

평소 하마구치 감독이 열렬한 팬임을 자처한 봉 감독과의 특별 대담은 이번 영화제 최고의 화제를 모은 이벤트가 됐다.

7일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소설을 원작으로 한 칸영화제 각본상 수상작 '드라이브 마이 카'와 베를린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수상작인 옴니버스 영화 '우연과 상상'이 차례로 관객에게 첫선을 보인 뒤 무대에 함께 오른 두 감독은 서로의 작품과 작업에 대한 궁금증과 애정을 풀어내고 공통분모를 확인하며 대화를 이어갔다.

봉 감독은 "하마구치 감독의 오랜 팬으로서 궁금한 것도 많고, 동료 감독으로서 직업적 비밀을 캐고 싶은 욕심을 가지고 미친 듯이 계속 질문을 하겠다"며 양해를 구하고 대화를 이끌어 갔다.

첫 번째 질문은 '드라이브 마이 카'에서 주를 이루는 자동차 안 대화 장면이었다.

봉 감독은 '기생충'에서 박 사장과 기택의 자동차 대화 장면을 멈춰 있는 차에서 찍으며 배경은 컴퓨터그래픽(CG)을 활용했지만, 하마구치 감독은 "평범하게 주행하는 과정에서 찍었다"며 "그러지 않으면 바라는 대로 찍히지 않을 거로 생각했다"고 답했다.

한·일 거장 봉준호-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특별한 만남
문답은 대화의 중요성으로 이어졌다.

봉 감독이 "자동차 안에서의 대화에 애정 내지는 집착이 느껴진다"며 그 의미에 관해 묻자 하마구치 감독의 긴 답변이 이어졌다.

"대본을 쓸 때 대사를 쓰는 작업에서부터 시작할 수밖에 없는 타입입니다.

저의 특징이자 약점이죠. 대사를 쓸 때 움직임이 없으면 영화에서 재미가 없다고 학생 때부터 생각했어요.

대화할 때 찻집에 앉아서 하는 것보다는 움직이는 차에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선택으로 시작했지만, 차 안에서의 대화를 선택하고 진행하다 보니, 차 안에서밖에 할 수 없는 대화가 있더라고요.

저는 평소에 운전하지 않아서 조수석에 앉아 있는 경우가 많은데 운전하는 사람이 졸지 않도록 계속 말을 거는 게 배려죠. 처음에는 배려한다고 시작한 대화가 나중에는 핵심에 가닿는 경험을 실생활에서 하게 되고요.

차로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겨가는 시간은 공중에 붕 뜬 것 같은 말랑말랑한 시간이 되고, 곧 끝이 날 시간 사이에 말하고 싶어하는 심리가 작용하기도 하죠."
봉 감독은 하마구치 감독의 스승이기도 한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을 두고 "아시아에서 구로사와 감독의 팬클럽을 만든다면 우리 둘이 사투를 벌여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살인의 추억' 시나리오를 쓸 때 가장 만나고 싶은 범인을 못 만나니 상상을 많이 했어요.

실제로 만날 수 없었던 연쇄 살인범을 구로사와 감독의 '큐어' 속 살인마 캐릭터를 보면서 '저런 인물일 수 있겠구나' 생각했죠."(봉)
"'살인의 추억'은 걸작이라고 생각하고, '큐어'는 20세기 일본 영화 중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그 두 작품의 접점을 말해주시니 흥분될 정도로 기쁩니다.

"(하마구치)
한·일 거장 봉준호-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특별한 만남
'우연과 상상' 속에서 갑작스러운 줌 인 장면과 인물들의 내면을 드러내는 끝없는 대사들을 두고는 홍상수 감독과 에릭 로메르 감독이 소환됐다.

하마구치 감독은 "구로사와 감독이 흉내 낼 수 없는 실제 스승이라면 로메르 감독은 흉내 내고 싶은 가공의 스승 같은 느낌"이라고 답했다.

"대사를 쓰는 것으로밖에 영화를 시작할 수 없다는 게 콤플렉스였는데 로메르 감독의 작품을 보면서 이렇게 재밌게 대사를 많이 쓸 수 있구나, 생각했어요.

로메르가 쓰는 대사는 설명하기 위한 게 아니라 말하는 인물이 드러나는 대사, 연기하는 배우가 어떤 사람인지 드러나게 하는 대사라고 생각해요.

그런 작업이라면 나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생각했죠."
두 감독의 영화에 대한 열정적인 대화는 이후로도 예정된 1시간 30분을 훌쩍 넘겨 이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