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 특종세상' 故 김자옥 편 /사진=MBN
'현장르포 특종세상' 故 김자옥 편 /사진=MBN
故(고) 김자옥이 남편을 향해 남긴 마지막 메모가 공개됐다.

지난 2일 방송된 MBN '현장르포 특종세상'에 출연한 오승근은 세상을 떠난 아내 김자옥에 대한 그리움을 전했다.

오승근과 김자옥은 1984년 재혼해 결혼 생활을 했다. 2008년 김자옥이 대장암 판정을 받고 오랜기간 항암치료를 받았다. 완치하는 듯 보였으나 2012년 남은 암세포가 폐로 전이됐고 남편의 보살핌 속에 투병 생활을 이어가야 했다. 2014년 11월 14일 김자옥은 병세가 극격히 악화돼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숨을 거뒀다.

오승근은 "안방에 아내 사진을 뒀는데 얼굴을 보면 자꾸 괴롭다. TV에도 아내가 나오면 채널을 돌려버린다"고 슬픔을 드러냈다.

'아직도 많이 생각나느냐'는 질문에 오승근은 "30년 이상 같이 살았는데"라며 "누구와 있든 어디 있든 생각난다"고 털어놨다.
'현장르포 특종세상' 故 김자옥 편 /사진=MBN
'현장르포 특종세상' 故 김자옥 편 /사진=MBN
김자옥이 생전 마지막으로 남긴 메모에는 '사랑해요. 수고가 많았어요. 아빠! 편히 자요'라고 쓰여 있다. 김자옥은 남편 오승근을 '아빠'라는 애칭으로 불렀다.

오승근은 "이 메모를 볼 때 가슴이 먹먹해진다"며 "보이지 않게 화장대 구석으로 밀어 넣었다"고 말했다.

‘다시 김자옥을 만나게 된다면 하고 싶은 말이 있냐’는 물음에 “‘여보 나 왔어’라고 할 거 같다. 그러면 아내가 무슨 말 할지 다 알 것 같다. ‘어 아빠 왔어?’ 그러겠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내가 어디 여행갔다는 생각이 든다. 희미해지겠지 했는데 지금도 마찬가지다"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