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키지' 측, 김희철 유기견 관련 발언에 입장 밝혀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펫키지' 측, 김희철 유기견 관련 발언에 입장 밝혀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JTBC 측이 논란이 된 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김희철의 유기견 관련 발언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JTBC는 31일 '펫키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유기견을 키운다는 것은 대단하다. 전문가들은 처음으로 강아지를 키우려는 사람들에게 유기견을 추천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은 반려견 입양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는 신중함과 막중한 책임감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방송에 담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해당 내용이 제작진의 의도와는 달리 오해의 소지가 생겨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향후 이런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송 제작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희철은 지난 26일 '펫키지' 방송에서 유기견을 입양해 키우는 견주에 감탄하며 "유기견을 키운다는 게 진짜 대단한 것 같다. 솔직히 강아지를 키우는 진짜 전문가들은 초보 애견인에게 유기견을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후 일부 네티즌들은 해당 발언이 유기견에 대한 편견을 조쟝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동물권 행동 단체 카라도 "유기 동물이 반려하기 어려운 동물이라는 오해를 일으키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김희철은 지난 3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우리집 강아지 기복이는 관심을 받을 때면 '똥쇼'를 보여준다. 눈 앞에서 똥을 막 싸면서 돌아다닌다"며 "우리 기복이 같은 개들도 똥을 잔뜩 싸놨다는 소식을 들었다"면서 불쾌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후 생방송 플랫폼 트위치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도 "'처음 키우는 사람들에게 유기견을 추천하지 않는다'는 말이 '펫샵에서 사라는 거냐', '펫샵 조장 프로그램이냐'고 하던데 '절대'라는 단어가 자극적인 표현일 순 있다"면서도 "유기견을 키우고 싶으면 좋은 마음으로 데려오는 것이 아니라 몇 번 정도 만남을 가지고 마음이 통하는지 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를 힘들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을 밝혔다.

이어 "동물이든 식물이든 키울 때 공부를 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강아지 전문가가 아니다. 유기견은 이미 한 번 버려져서 상처가 큰 강아지라 초보자 분들이 키우기 정말 쉽지 않다. 사랑으로 보듬어준다는 것은 예쁜 마음이지만 사랑만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분한 지식과 함께 전문가와 교육을 받지 않으면 유기견이 또 더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다"면서 "어떻게 이렇게 삐딱하게 해석하고 퍼뜨릴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재차 불쾌함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논란의 시작점으로 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지목, 일부 네티즌들을 고소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