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X세대에 주목해야 할 이유…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모두가 'MZ세대'에 주목하는 지금, 'X세대'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EBS 1TV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는 2일부터 5일간 'X세대가 돌아온다' 편을 방송한다고 1일 밝혔다.

방송에서는 '영 포티, X세대가 돌아온다'의 저자 이선미와 함께 'X세대'가 소비자 집단으로서 가지는 의미를 분석하고 그들의 소비 트렌드 및 그들을 겨냥한 마케팅 등을 알아본다.

2일 방송될 '영포티가 된 X세대'에서는 자유분방한 특징을 가진 X세대가 경제력과 구매력을 갖춘 젊은 40대가 되면서 시장이 그들을 주목하게 된 과정을 살펴본다.

3일에는 X세대의 소비 양식을 분석한 'X세대는 여기에 돈 쓴다'를 방송한다.

과거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했던 X세대가 40대가 된 후에도 패션, 뷰티 등 자신을 위한 소비를 지속하고 있는 모습을 담아낼 예정이다.

4일에는 'X세대의 선택은 메가트렌드가 된다'를 통해 결혼과 출산을 필수가 아닌 선택의 영역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X세대가 현재 국내의 생활 양식에 끼친 영향을 알아본다.

이들의 선택으로 '비혼'을 추구하는 1인 가구, 동거인으로 이뤄진 가족 등이 등장하면서 나타난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짚어본다.

5일 방송될 '중년이지만 중년이 아닙니다'에서는 소비자들을 연령과 성에 따라 구분해 접근했던 과거의 마케팅 방식의 변화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분석한다.

개인의 경험과 가치를 기준으로 삼고 소비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보면서 X세대를 타깃 삼아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마지막 날인 6일에는 'X세대를 공략하라'를 통해 고령 사회에 접어든 한국에서 노년을 준비해야 할 X세대에 주목한다.

먼저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일본의 사례를 통해 X세대가 미래에 보여줄 영향력에 대한 예측이 담길 예정이다.

방송 시간은 오후 3시 35분이며 같은 날 오후 8시 30분 EBS 2TV에서 재방송한다.

/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