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구혜선/사진=한경DB
배우 구혜선/사진=한경DB
배우 구혜선이 자신의 미술 전시회 수익금을 전부 기부했다고 밝혀 이목을 끌고 있다.

구혜선은 1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국미술협회 홍보대사로서 소임을 다하기 위해 글을 남깁니다"며 "여러분들께 문턱 낮은 예술을 소개드리고자 그동안 무료 관람 전시를 진행하였고 또 지향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작업한 섬세화의 총 판매 수익 2억 4000만원은 소아암병동. 백혈병 환우회. 코로나19 희망브릿지 등등에 기부되었습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제 예술의 당당함은 마음을 나누는 것에 있다는 것을 먼저 전해드리고 싶고요. 세상 만물과 더불어 모든이의 인생이 예술로 표현될수 있으며 마음먹은 모두가 예술가가 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을 응원합니다"고 나눔의 예술에 대한 소신을 전했다.

앞서 미술계에서 활동 중인 이규원 작가(홍대 이작가)가 구혜선의 작품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최근 이 작가는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해 솔비, 구혜선, 하정우 등 미술계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의 작품에 대해 평했다.

이 작가는 '솔비, 구혜선 중 누가 더 인정을 못 받나'란 질문에 "구혜선은 말할 가치도 없다. 구혜선이 '예고를 가려다가 떨어진 이유'를 말했다가 '허언증 환자'라는 얘기를 듣지 않았나. 미술작가도 하고 영화감독도 하고 글 쓰는 작가도 하는데, 미술만 봤을 때 뭐 하나 제대로 하는 게 없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본인의 예술적 재능이 있기는 한 것 같지만 백화점에 전시할 수준도 안된다. 그냥 취미 미술 수준이다. 홍대 앞 취미 미술 학원생들"이라고 지적했다.

홍대 이작가는 연예인 출신 미술 작가들은 재능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화제성을 가지고 있다고 또 다시 비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작가들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한 작품당 10억원 넘게 팔렸을 때 나오는 기사보다 연예인 출신 작가가 한 작품을 1000만원에 팔았다고 하는 기사가 더 많이 나온다. 그런 언론플레이가 일반 작가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라며 말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