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니', '흔적', '까찰카', '헌츠빌 정류장' 등 애니메이션과 다큐
따뜻한 봄날 햇살 아래 소풍하는 기분으로 영화 감상 '헤드셋 극장'도 등장
닷새째 울주산악영화제 '인간 생태계' 다룬 라이프 영화 상영(종합)
"울주세계산악영화제에서 인간의 생태계에 주목한 라이프 부문 영화를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국내 하나뿐인 국제산악영화제 제6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www.umff.kr)가 6일, 개막 닷새째를 맞아 라이프 단편 부문 영화 작품을 선보인다.

라이프 부문은 울주세계산악영화제가 주로 소개해왔던 자연 생태계 속 삶의 울타리를 벗어나 인간 생태계에 주목하고자 마련했다.

울주세계산악영화제는 "예상치 못한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새로운 방식에 적응해야 하는 현재의 삶, 그 이전의 모습을 거울처럼 담아낸 영화들로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라이프 부문에서는 장편 5편, 단편 5편이 관객과 만나고 있다.

특히, 이날은 라이프 부문 영화 중 단편만 골라 배치했다.

닷새째 울주산악영화제 '인간 생태계' 다룬 라이프 영화 상영(종합)
영화는 '마시니', '흔적', '까찰카', '헌츠빌 정류장' 등이다.

'마시니'는 콩고와 벨기에 합작 애니메이션 영화다.

이정진 울주세계산악영화제 프로그래머는 "친환경 전기 자동차의 주원료 코발트와 리듐은 콩고인의 끝없는 노동을 바탕으로 생산된다"며 "이 영화 두 감독은 드로잉과 다양한 재료를 통해 콩고의 단면을 감각적으로 표현한다"고 소개했다.

'흔적'은 스위스 다큐멘터리 영화다.

영화감독 파블로 브리오네스는 이 영화에 대해 "도미틸라라는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면서, 불법 노동자들의 은퇴 후 삶이라는 난제를 주요 사회문제로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닷새째 울주산악영화제 '인간 생태계' 다룬 라이프 영화 상영(종합)
이날 하루 울주세계산악영화제에서는 라이프 단편 영화 5편을 포함해 모두 23편 영화가 관객과 만난다.

첫 상영 영화는 '욕창', 마지막 영화는 '인투 더 마인드'다.

한국 영화인 '욕창'은 심혜정 감독의 첫 장편 영화다.

'인투 더 마인드'는 궁긍적인 도전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캐나다 영화다.

닷새째 울주산악영화제 '인간 생태계' 다룬 라이프 영화 상영(종합)
이날 예정된 영화 중에는 헤드셋 극장에서 볼 수 있는 것도 있다.

헤드셋 극장은 영화제 주 무대에 해당하는 울산시 울주군 상북면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에 마련된다.

야외 잔디밭에 빈백을 두고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만든 상영관이다.

헤드셋 극장에는 짧지만, 여운이 긴 단편 위주 영화가 상영된다.

국제경쟁 5 섹션의 미국 영화 '자연 휴식처를 위한 호소', 슬로바키아 영화 '에베레스트-험난한 길' 2편이다.

울주세계산악영화제 관계자는 "라이프 섹션에서는 재개발이나 불법 이주 노동자라는 사회적 문제부터,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가치관의 바탕인 종교, 역사, 정치까지 비춰낸다"고 설명했다.

이어 "라이프 섹션 영화가 엮어내는 격자무늬 같은 프레임을 통해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그 프레임 바깥에 깔린 인간 본연의 가치와 존재까지도 짚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만들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닷새째 울주산악영화제 '인간 생태계' 다룬 라이프 영화 상영(종합)
올해 6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에서는 43개 나라 영화 146편을 상영한다.

'늘 푸른 산'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일부터 11일까지 열린다.

세계 각국 영화는 울산시 울주군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 별빛야영장, 서울주문화센터, 울주중부청소년수련관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영화제에서는 국제경쟁 부문을 포함해 파노라마, 포커스, 투게더, 움프 프로젝트, 코리안 웨이브 등 6개 섹션으로 나눠 상영작을 선보인다.

온라인 상영으로는 103편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티켓은 온라인 상영 5천원(103편 대상으로 열흘간 이용 가능), 일반 상영 3천원(상영 회차당), 자동차 극장 5천원(차량 1대당)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