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로제 (사진=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로제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서 역대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고 순위를 갈아치웠다.

빌보드가 23일(현지시간)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로제의 솔로 싱글 앨범 타이틀곡 ‘On The Ground’는 ‘핫100’에 70위로 첫 진입했다.

지금껏 K팝 여성 아티스트의 솔로곡이 미국 빌보드 핫100에서 세운 기록 중 가장 좋은 성적이다. 특히 현지 활동을 제대로 펼 수 없는 상황에서 오롯이 음악 자체의 힘만으로 거둔 성과여서 주목된다.

핫100은 모든 장르의 음악을 통틀어 집계하는 미국 빌보드의 메인 차트다.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음반 판매량 외 라디오 방송 점수 등을 합산하기 때문에 주류 팝 시장 내 대중적인 인기와 인지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로 꼽힌다.

빠른 유행과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 로제의 존재감은 더욱 빛났다. 미국을 포함해 세계 200여 지역에서 수집된 스트리밍과 음원 판매량을 토대로 순위를 정하는 이 차트에서 ‘On The Ground’는 1위를 차지했다.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다.

수많은 주요 외신이 로제를 집중 조명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로제의 블랙핑크 그룹 활동까지 포함하면 8번째 의미 있는 행보"라고 짚었다. 빌보드의 K팝 칼럼니스트로 유명한 제프 벤자민 역시 "로제가 한국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고 기록을 세웠다"며 호평했다.

실제 블랙핑크는 미국 빌보드 핫100에 여러 차례 이름을 올리며 K팝 걸그룹 '최초' '최고' 수식어를 꾸준히 아로새겨왔다. '뚜두뚜두'(55위), 'Kiss And Make Up'(93위), 'Kill This Love'(41위), 'Sour Candy'(33위), 'How You Like That'(33위), 'Ice Cream'(13위), 'Lovesick Girls'(59위)가 그 역사. 로제는 여기에 솔로곡 ‘On The Ground’로 자신의 이름을 하나 더 보탰다.

로제는 지난 12일 솔로 앨범의 음원을 발표한 뒤 다양한 글로벌 차트서 화려한 기록 행진을 펴고 있다.

앞서 'On The Ground'는 미국 등 총 51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정상을 밟았으며, 글로벌 유튜브 송 차트(3월 12일~3월 18일 집계)와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이 노래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50 차트에서도 8위로 진입한 뒤 톱10에 안착했다. 이어 영국 오피셜 차트 싱글 톱100에 43위로 진입, 'K팝 여성 솔로 최초' 타이틀을 더했다.

‘On The Ground' 뮤직비디오는 지난 20일 1억뷰를 돌파했다. 유튜브에 공개된지 약 1주일 만에 거둔 성과이자 이 역시 1억뷰를 달성한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뮤직비디오 최단 기간이었다.

선주문량 50만 장에 달했던 음반 부문도 역대급이다. 3월 16일 정식 출시된 로제의 솔로앨범 'R'은 초동 기록(발매 후 일주일간의 판매량)은 총 44만 8,089장으로 집계됐다. 한정판 LP를 제외한 CD와 KiT 앨범만 합산한 수치여서 전체 판매량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준현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