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블랙핑크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블랙핑크가 미국 빌보드 스태프들이 꼽은 '2020 베스트' 앨범·송·뮤직비디오 목록에 연이어 이름을 올렸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는 지난 9일(현지시간) 스태프가 꼽은 '2020 베스트 뮤직비디오 25(The 25 Best Music Videos of 2020: Staff Picks)'를 발표했다.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은 이 순위에서 퍼포먼스 비디오로 20위에 랭크됐다. 뮤직비디오가 아닌 이른바 안무 영상으로 주목받은 점이 매우 이례적이다.

빌보드는 "블랙핑크의 영상은 대중이 계속해서 새로움을 느끼고 끊임없이 찾아보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며 "블랙핑크 네 멤버의 완벽한 움직임(춤선)과 머리카락의 흩날림까지, 마치 올림픽 출전 준비를 마친 프로들 같다. 이들은 매분 매초 '배틀'을 진행하듯 앞다퉈 우리를 사로잡는다"고 평했다.

앞서 블랙핑크는 빌보드 스태프가 꼽은 '2020 베스트 송 100(The 100 Best Songs of 2020: Staff Picks)'에서 '하우 유 라이크 댓'과 '아이스크림(Ice Cream)'으로 각각 23위, 74위를 차지했다.

빌보드는 '하우 유 라이크 댓'에 대해 "리사의 랩 벌스가 질주하는 부분은 팝 역사를 통틀어 가장 스릴있는 30초"라고 호평했고, '아이스크림'은 "깨끗하고 풍선껌 같은 사운드가 섹시한 가사와는 또다른 매력이 있다"고 했다.

또한 블랙핑크의 '디 앨범(THE ALBUM)'은 빌보드 스태프가 꼽은 '2020 베스트 앨범 50(The 50 Best Albums of 2020: Staff Picks)'에서 K팝 앨범 중 가장 높은 순위인 25위를 기록했다.

미국 빌보드 스태프들이 선정한 '올해의 베스트' 뮤직비디오, 송, 앨범 3부문에서 모두 랭크된 K팝 아티스트는 블랙핑크가 유일하다.

빌보드 외에도 미국 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이 선정한 '2020 베스트 송' 50곡 가운데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이 13위에 올랐고, 미국 AP통신이 발표한 '올해의 10대 음악'에서도 이 노래는 K팝 중 유일하게 랭크됐다.

블랙핑크는 올해 왕성한 활동으로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굳혔다. 지난 5월 팝스타 레이디 가가와의 협업곡 '사워 캔디(Sour Candy)'부터 6월 '하우 유 라이크 댓', 8월 '아이스크림', 10월 첫 정규앨범 '디 앨범' 등 발표하는 신곡마다 큰 사랑을 받았다. 첫 정규앨범 '디 앨범'은 미국 빌보드 200과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 발매 첫 주 모두 2위에 오른 뒤 각각 9주, 7주 연속 랭크됐다.

블랙핑크는 최근 진행된 미국 '버라이어티 히트메이커스(Variety Hitmakers)' 시상식에서 '올해의 그룹상'을 K팝 걸그룹 최초로 수상했으며, 중국 QQ뮤직 '붐붐 어워즈' '글로벌 인기 그룹상'을 받았다. 또 '2020 멜론뮤직어워즈' 2관왕(여자 베스트 댄스상·톱10), '2020 엠넷 아시안 뮤직어워즈' 3관왕(여자 그룹상·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그룹상·월드와이드팬초이스), CJ ENM '2020 비저너리(Visionary)'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