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션검 사과 "도박은 사실 아냐…생활고가 무서웠다"
'고등래퍼' 최하민(래퍼 오션검, 21)이 생활고 및 도박 사실을 고백, 온라인을 달궜다. 해당 글을 돌연 삭제했던 최하민은 사과글을 게재하며 도박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최하민은 1일 오전 인스타그램에 "건강보험료 332만원과 국민연금미납료 17개월분이 있다"며 "노가다를 해보았지만 육백만원 가량의 돈을 모으기엔 턱없이 부족했다"고 생활고를 고백했다. 이어 최하민은 "노름의 길에 들어섰다 간신히 자리를 털고 집에 들어와 누워 이 글로 도움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양도하고 싶다"면서 "혼자서 감당할 수 없다. 모두의 힘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 번 도움을 청했다.

해당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퍼지며 화제가 되자 최하민은 자신이 게재한 글을 삭제하고 그동안 올렸던 모든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돌연 비공개 처리했다.

그러더니 반나절 만인 이날 오후, 최하민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제가 경솔했습니다.. 아무일도 없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제가 어린 나이에 생활고가 덜컥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답답한 마음에 어린 마음에 그런 글을 푸념하듯이 올렸고 도박은 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에게 죄송합니다. 정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음악을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며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라고 사과했다.

2017년 방송된 Mnet 오디션 프로그램 '고등래퍼'에 출연해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이름을 알린 최하민이 어린 나이에 생활고를 넘어 도박에 손을 댔다는 데 대한 안타까움이 일고 있다. 그런가하면 일각에서는 최하민 소속사의 무책임성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최하민의 소속사이자 래퍼 스윙스가 수장으로 있는 저스트뮤직은 최하민의 이번 논란과 관련해 아직까지는 묵묵부답이다.

▼ 이하 최하민 최초 고백 글 전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크리스천이고 이름은 최하민입니다. 내년 4월에 검정고시를 볼 예정이고 바로 입대를 하고싶습니다.

제 인스타그램 계정인@osshun_gum 에는 인증 배지가 있습니다. 또 저에게는 건강보험료 332만원과 국민연금미납료 17개월분이 있습니다. 저에게 이런 문제들은 나이에 비해 너무 무겁습니다.

노가다를 해보았지만 육백만원 가량의 돈을 모으기엔 턱 없이 부족했고 대출을 알아보았지만 가능한 상품이 없었으며 노름의 길에 들어샀다 간신히 자리를 털고 집에 들어와 누워 이 글로 도움을 요청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양도하고 싶습니다. 공인인증을 해지해주신다면 사용자 이름을 변경하여 양도하고 싶습니다. 혼자서 감당할 수 없습니다. 모두의 힘이 필요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 불가능하다면 감내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 이하 최하민 사과 글 전문

제가 경솔했습니다. 아무 일도 없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어린 나이에 생활고가 덜컥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답답한 마음에 어린 마음에 그런 글을 푸념하듯이 올렸고 도박은 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에게 죄송합니다. 정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음악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