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곡 '라이프 고 온' 등 8곡 수록
따스한 위로 담아
방탄소년단 오늘 새 앨범 'BE' 출시

방탄소년단이 새 앨범 'BE (Deluxe Edition)'로 전 세계 팬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한다.

방탄소년단은 20일 오후 2시(한국시간) 전 세계 동시에 새 앨범 'BE'를 발매한다. 지난 8월 21일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를 발표한 후 약 3개월 만이다.

지금까지 방탄소년단이 선보인 정규 시리즈 앨범과는 달리, 'BE' 앨범에는 타이틀곡 '라이프 고즈 온'을 비롯해 '내 방을 여행하는 법', '블루 앤 그레이', '스킷', '잠시', '병', '스테이', '다이너마이트' 등 총 여덟 트랙이 수록된다.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모두가 무력감을 느끼는 현 상황에서, 불안하고 두렵지만 "그럼에도 이겨내야 한다"는 복잡한 감정을 꾸미지 않고 새 앨범에 담았다.

일곱 멤버는 지금을 살아가는 솔직한 감정과 생각, 나아가 앞으로 계속 살아가야 하는 '우리'라는 존재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다', '존재하다'라는 뜻으로, 형태의 규정이 없는 'BE'라는 단어를 앨범 제목으로 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타이틀곡 '라이프 고즈 온'은 감성적인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가 특징인 얼터너티브 힙합 장르의 곡이다. 열심히 달리다가 멈춰 설 수밖에 없는, 원치 않는 상황에 맞닥뜨렸지만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라는 위로의 메시지를 담았다. 2020년을 살아가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진솔한 가사에 방탄소년단의 중저음의 목소리가 더해져 묵직한 울림을 선사한다.

이번 앨범에는 슈가, 제이홉, 지민, 뷔의 유닛곡 '내 방을 여행하는 법',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를 중심으로 한 팝 발라드 장르의 '블루 앤 그레이', 펑키한 리듬을 기반으로 한 레트로 팝 '잠시', 올드스쿨 힙합 장르 기반의 '병', RM과 진, 정국의 유닛곡 '스테이', 그리고 빌보드 '핫 100' 1위 발표 소식을 듣고 감격한 순간을 담은 '스킷'과 '다이너마이트'까지 앨범을 풍성하게 채운다.

특히, 'BE'는 시작부터 끝까지 일곱 멤버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는 앨범이다. 멤버들이 작사·작곡뿐만 아니라 분야별로 총괄 담당자를 정해 앨범의 방향을 잡는 기획 단계부터 앨범의 디자인과 구성, 콘셉트 포토와 클립, 재킷, 뮤직비디오에 이르기까지 앨범 작업 전반에 참여했다.

방탄소년단은 발매에 앞서 이날 오전 11시 유튜브 공식 채널 방탄TV를 통해 글로벌 기자간담회를 전 세계 동시 생중계하며 새 앨범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유재혁 대중문화 전문기자 yoojh@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