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 '내가 죽던 날' / 사진 = 한경DB
김혜수 '내가 죽던 날' / 사진 = 한경DB
배우 김혜수와 이정은, 노정의가 '내가 죽던 날'로 관객들을 찾아온다.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내가 죽던 날'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자리한 김혜수는 "시나리오를 처음 접했을 때 이미 마음을 뺏긴 것 같은 느낌이었다"며 "저한테는 운명같은 영화"라고 운을 띄웠다.

김혜수는 극 중 절벽 끝에서 사라진 소녀 '세진'의 흔적을 추적하며 삶의 진실과 마주하게 되는 형사 '현수' 역을 맡았다.

김혜수는 시나리오를 접했을 당시 본인도 위로가 간절했던 상황이었다며, 이 영화를 통해 위로를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제가 꼭 해야될 것 같았다"며 "이 영화를 선택했을 때 저도 드러나지 않는, 드러낼 수 없는 좌절감이나 상처가 있었다. 자연스럽게 마음이 갔고 실제 촬영하면서 많은 위안을 얻었다. 현장에 따뜻한 연대감이 충분했다"고 밝혔다.

김혜수는 "'현수'를 포함해 극 중 인물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진실이라고 생각했다. 작위적인 것들은 최대한 배제하려고 했다"면서 "감독님과 극을 풀어가며 제가 경험했던 감정, 상황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 중 '현수'가 잠을 잘 못자고 악몽을 꾼다는 장면도 실제 제가 1년 정도 꿨던 꿈이다. 그런 부분이 배역과 유기적으로 잘 맞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혜수는 "본인이 원치 않아도 누구나 상처나 고통, 좌절을 깊게 겪으며 살아간다. 요즘처럼 힘이 부치고 많이 지치는 시기에 영화를 보는 분들께 따뜻하고 조용한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촬영했다"고 말했다.

'내가 죽던 날'은 박지완 감독의 첫 장편영화 데뷔작이다. 이정은이 '세진'을 마지막으로 본 무언의 목격자 섬마을 주민 '순천댁'을 분하며 노정의는 아버지가 연루된 범죄 사건의 주요 증인으로 채택돼 섬마을에 고립돼 보호를 받다가 섬의 절벽 끝에서 사라진 소녀 '세진'을 연기했다. 오는 12일 개봉.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