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레드벨벳 아이린, 인성 논란 인정 후 사과 /사진=한경DB
그룹 레드벨벳 아이린, 인성 논란 인정 후 사과 /사진=한경DB
그룹 레드벨벳 아이린이 갑질을 했다는 이른바 인성 논란에 대해 인정하고 사과했다. 의혹을 제기했던 스타일리스트를 직접 찾아가 사과의 뜻도 전했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2일 밤 "아이린은 오늘 오후 해당 스타일리스트와 직접 만나 경솔한 태도와 감정적인 언행으로 깊은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했으며 성숙하지 못한 모습으로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한 마음이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이어 "당사 역시 이번 일에 책임을 통감하며 당사 및 소속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는 모든 관계자 및 스태프분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앞으로 함께 하는 모든 분께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이린 역시 SNS에 직접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는 "저의 어리석은 태도와 경솔한 언행으로 스타일리스트 분께 마음의 상처를 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제가 이 자리에 있기까지 함께 노력해주신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는데 성숙하지 못한 행동으로 큰 상처를 드린 점 후회하고 반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린은 "이번 일을 통해 지난 시간을 되돌아 보니 저의 부족한 언행이 많이 부끄러웠고 스태프분들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됐다"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더욱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하겠다. 부족한 저를 응원해 주시는 팬 여러분과 이번 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했다.

앞서 지난 20일 에디터 출신 스타일리스트 A씨는 자신의 SNS를 통해 "을의 위치에서 한 사람에게 철저하게 밟히고 당하는 경험을 했다. 가까운 이들에게서 검증된 인간실격, 하하호호 웃음가면을 쓰고 사는(난색으로 유명하지만) 꼭두각시 인형, 비사회화 된 '어른아이'의 오래된 인성 부재, 최측근을 향한 자격지심과 컴플렉스, 그 모든 결핍을 투명하게 드러내는 멍청함, 처음 본 사람에게 바닥을 그대로 노출하는 안하무인. 나는 이미 그녀를 만나기도 전에 전해들은 이야기만으로도 마음의 준비를 해야 했는데 오늘 그 주인공이 쏜 전기침에 쏘여 말을 잃었다"고 익명의 폭로를 했다.

이어 "15년을 이 바닥에서 별의별 인간들을 경험하고는 인생사에 무릎을 꿇었다고 생각했고 이제 거진 내려놓았다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낯선 방에서의 지옥같은 20여분이었다"며 "완벽히 인사는 생략, 의자에 앉아 서있는 내 면전에 대고 핸드폰을 손에 끼고 삿대질하며 말을 쏟아냈다. 나한테 그러는 건지 그 방에 있던 모두에게 그러는 건지 모를 정도로 흥분 상태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A씨는 혹시 몰라 당시의 상황을 녹취했다고 덧붙이며 '복수'라는 단어를 언급했다. A씨의 갑질 연예인 폭로에 레드벨벳 아이린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그가 글 말미에 덧붙인 'psycho', 'monster'라는 해시태그 때문이었다. 'psycho'는 레드벨벳의 활동곡이었고, 'monster'는 슬기와 아이린의 유닛 활동곡이었다. 특히 글에 담긴 '난색으로 유명하지만'이라는 표현에 대상은 아이린으로 좁혀지기 시작했다. 아울러 SM 아티스트들과 작업했던 업계 관계자들까지 해당 글에 좋아요를 누르면서 논란은 더욱 가중됐다.

이에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22일 오전부터 사실 확인에 나섰고, 결국 해당 스타일리스트에게 사과했다는 입장을 내놨다. 갑질 인성 논란에 대해 인정한 셈. 아이린 역시 직접 사과문을 쓰며 반성의 뜻을 전했지만 하루종일 갑질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만큼 아이돌로서의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후 스타일리스트는 폭로글을 삭제했으며, 현재는 SNS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다음은 SM엔터테인먼트 공식입장 전문

에스엠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아이린 관련 온라인에 게재된 스타일리스트 글에 대해 당사의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아이린은 오늘 오후 해당 스타일리스트와 직접 만나, 경솔한 태도와 감정적인 언행으로 깊은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였으며, 성숙하지 못한 모습으로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한 마음입니다.

당사 역시 이번 일에 책임을 통감하며, 당사 및 소속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는 모든 관계자 및 스태프분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앞으로 함께 하는 모든 분께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합니다.

다음은 아이린 사과문 전문

아이린입니다.

저의 어리석은 태도와 경솔한 언행으로 스타일리스트 분께 마음의 상처를 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제가 이 자리에 있기까지 함께 노력해주신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는데 성숙하지 못한 행동으로 큰 상처를 드린 점 후회하고 반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지난 시간을 되돌아 보니 저의 부족한 언행이 많이 부끄러웠고 스태프분들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더욱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부족한 저를 응원해 주시는 팬 여러분과 이번 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