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티 샌드박스, '뒷광고' 사과
이말년, 방송 준비 미흡에 격노 "회사 접어"
샌드박스, 비도덕적 행위에 무성의한 태도까지
유튜버 도티 / 사진=텐아시아DB
유튜버 도티 / 사진=텐아시아DB
'초통령'이라 불리는 유명 유튜버 도티(본명 나희선)가 창립한 샌드박스네트워크의 도덕성과 방송 준비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샌드박스는 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근 유튜버들의 '유료 광고 미표기 영상' 문제에 대해 샌드박스의 사과와 향후 대책을 시청자 여러분들께 말씀드린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많은 상처를 받았을 시청자분들께 대단히 죄송하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3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오는 9월 1일부터 적용되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유튜버들을 금전적 지원, 할인, 협찬 등 경제적 대사를 받은 유료광고임을 시청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의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최근 유튜버 참피디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방송을 통해 인기 유튜버들의 뒷광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양팡, 문복희 등은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유튜버 도티가 대표를 맡고 있는 샌드박스네트워크가 뒷광고에 대해 사과했다. / 사진=샌드박스네트워크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유튜버 도티가 대표를 맡고 있는 샌드박스네트워크가 뒷광고에 대해 사과했다. / 사진=샌드박스네트워크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샌드박스는 "개정안이 발표된 6월 이전에는 유튜버들의 유료 광고 영상에 대한 기재 위치나 방법 등이 기존 공정위 지침에 명시돼 있지 않았고, 샌드박스는 자체 가이드라인을 통해 영상의 '영상 내 음성 혹은 자막', '더보기란'이나 '고정 댓글'을 이용해 유료 광고임을 고지해왔다"고 해명했다. 또한 "과거 공정위로부터 지적받았던 유사 문제에 대해 당시 공정위에 적절한 유료 광고 고지 조치에 대해 문의했고, 영상의 '더보기란'을 통해 광고 사실을 고지하는 방식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둘러댔다.

샌드박스는 앞으로 이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전 직원과 소속 유튜버를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유료광고 미표기 영상은 별도로 저장·보관해 신규 및 기존 직원들에 대한 지속적 교육과 캠페인 발족을 약속했다.
'초통령' 도티의 샌드박스, '뒷광고'에 방송 준비 미흡까지…이말년 "접어라" [종합]
샌드박스의 무성의하고 미흡한 방송 준비 태도 또한 지적받고 있다. 웹툰 작가이자 유튜버로 활동하는 이말년(유튜브 활동명 침착맨)이 샌드박스와의 협업 콘텐츠 진행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일침을 가한 것.

이말년은 지난 6일 자신의 트위치TV 채널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이렇게 할 거면 회사 접어라"라고 샌드박스를 향해 경고했다. 또한 "사과 전화도 하지 마라. 해명도 하지 마라. 날 생각한다면 아무 것도 하지 말라. 나한테 죄송한 마음이 있다면 그렇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말년이 이토록 분노한 이유는 최근 샌드박스가 이말년과 함께하는 콘텐츠에서 준비 절차와 연출이 미흡해 시청자들에게 불편함을 안겼기 떄문이다. 이말년은 "촬영 당시에도 화가 났지만 스태프들이 고생하는 것을 알기에 참고 넘어가려고 했다"며 "팬카페를 확인해보니 여론이 무척이나 안 좋았다. 샌드박스의 사후 대처도 엉망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말년은 "이필성 대표님(샌드박스)이 내게 죄송하다고 하는데 진짜 죄송하면 대가 없이 계약 끝내달라"며 "만약에 '그건 좀 곤란하다'라고 한다면 이번 12월까지 계약인데 그 때까지 그냥 있겠다"고 선언했다. 이말년은 잘못을 샌드박스가 아니라 매니저에게 회피하는 듯한 태도도 꼬집었다.
샌드박스 로고
샌드박스 로고
샌드박스는 2014년 유튜버 도티(본명 나희선)와 이필성 대표가 설립한 MCN 회사로, 방송인을 비롯해 유명 유투버들이 소속돼 있다. 25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게임 유튜버 도티는 CCO(최고콘텐츠책임자)를 맡고 있다. 더욱 문제가 되는 부분은 도티의 콘텐츠 타깃이 유치원생, 10대 초중반 학생들이라는 점이다. 도티가 샌드박스의 공동 창업자인 만큼 도티의 인성과 샌드박스의 도덕성이 동일시 여겨지기도 한다. '순수함'과 '깨끗함'을 강조하며 콘텐츠를 만들어온 도티와 그가 설립한 샌드박스를 향한 실망감이 더욱 큰 이유다.

네티즌들은 "샌드박스 소속 몇몇 유튜브 애들 다 속이면서 떼돈 벌고 있는 것" "도티는 애들 상대로 사기친 건가" "도티가 아니고 더티였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