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아, 유튜브서 도 넘은 발언에 사과 /사진=SM C&C 제공
김민아, 유튜브서 도 넘은 발언에 사과 /사진=SM C&C 제공
방송인 김민아가 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콘텐츠에서 중학생을 상대로 성희롱성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직접 사과했다. 유튜브 채널 측도 영상을 수정해 재게시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민아는 지난 1일 자신의 SNS에 "유튜브 '대한민국 정부'의 '왓더빽 시즌2'에서 부주의한 언행으로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시민분들과 영상통화 하는 과정에서 학생 출연자와 촬영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저의 무리한 언행이 발생했다. 개인적인 영역을 방송이라는 이름으로 끌고 들어와 희화화 시키려 한 잘못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다. 부끄러운 행동이었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민아는 "저로 잘못된 일, 제가 책임지고 상처받은 분들께 모두 직접 사죄드릴 것을 약속한다"며 "자극적인 것을 좇지 않고 언행에 각별히 조심하겠다"고 재차 사과의 뜻을 전했다.

앞서 온라인 상에서 지난 5월 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왓더빽 시즌2' 에피소드3가 논란의 대상이 됐다. 콘텐츠 진행을 맡은 김민아가 중학생을 상대로 내뱉은 말이 성희롱성 발언이었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사진=대한민국 정부 유튜브
사진=대한민국 정부 유튜브
'중학생한테도 선 없는 김민아...불쌍해ㅠㅠ 중학생'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에서 김민아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온라인 수업을 시작한 남자 중학생과 비대면으로 대화를 나눴다. 그러던 중 그는 "에너지가 많은 시기인데 그 에너지는 어디에 푸느냐"고 물었고, 남학생이 말 없이 웃기만 하자 "왜 웃냐.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느냐"고 도 넘은 장난을 쳐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민아는 "집에 있어서 좋은 점이 무엇이냐"고 질문했고, 남학생이 "엄마가 집에 잘 안 있어서 좋다"고 답하자 "그럼 혼자 있을 때는 뭐하냐"면서 짓궂은 표정을 지었다.

논란이 거세지자 '대한민국 정부' 유튜브 채널은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그리고 공지문을 통해 "학생 출연자와 코너 진행자인 김민아가 나누는 대화 중 일부가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어 해당 부분을 수정해 해당 편의 완성도를 좀 더 높여 재게시하고자 현재 영상을 잠시 비공개로 설정해 놓았다"며 "앞으로 유튜브 동영상 제작 시 좀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다음은 김민아 SNS 게시글 전문

안녕하세요, 김민아 입니다.

유튜브 '대한민국 정부'의 '왓더빽 시즌2'에서 부주의한 언행으로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시민분들과 영상통화 하는 과정에서 학생 출연자와 촬영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저의 무리한 언행이 발생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영역을 방송이라는 이름으로 끌고 들어와 희화화 시키려 한 잘못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부끄러운 행동이었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제작진 통해 연락이 닿아 글 중간 내용은 수정 요청되었습니다.-

좀 더 빨리 글을 올렸어야했으나 오늘 일정으로 이제서야 사과 말씀 올립니다. 저로 잘못된 일, 제가 책임지고 상처받은 분들께 모두 직접 사죄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죄송합니다.

자극적인 것을 좇지 않고 언행에 각별히 조심하겠습니다.
다음은 '대한민국 정부' 공지문 전문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을 찾아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왓더빽> 코너 시즌 2의 3번째 에피소드 비공개와 관련한 공지사항을 안내드립니다.

<왓더빽>은 가방털기라는 콘셉트로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유튜브 코너로서 기획되었고, 시즌 2에서는 코로나19로 직접 뵙기 어려운 국민 여러분들을 화면을 통해 비대면으로 만나 말씀을 나누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해당 동영상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시작한 학부모님과 학생들의 솔직한 생각을 나누는 편이었는데요.

학생 출연자와 코너 진행자인 김민아 님께서 나누는 대화 중 일부가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어 해당 부분을 수정해 해당 편의 완성도를 좀 더 높여 재게시 하고자 현재 영상을 잠시 비공개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채널 시청하시는 국민 여러분들께 불편을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유튜브 동영상 제작 시 좀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늘 저희 채널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