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빨간사춘기 송하에 영탁 / 사진=텐아시아DB
볼빨간사춘기 송하에 영탁 / 사진=텐아시아DB
국민의당 김근태 비례대표 후보가 가수 볼빨간사춘기, 송하예, 영탁, 요요미, 소향, 알리, 이기광, 고승형, 공원소녀, 배드키즈 등을 불법 음원 차트 조작자로 폭로했다. 하지만 언급된 가수들은 해당 주장을 부인했다.

김근태 국민의당 후보는 8일 국회 정론관에서 언더 마케팅 기업 크레이티버가 불법으로 취득한 일반인의 ID를 악용해 음원 차트를 조작한 정황 및 증거를 공개했다. 김근태 후보는 "언더 마케팅 회사 크레이티버는 ‘마케팅’이라는 미명 아래 불법적인 ‘언더 마케팅’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그가 언급한 음원 차트 조작과 연루된 가수는 고승형, 공원소녀, 배드키즈, 볼빨간사춘기, 송하예, 영탁, 요요미, 소향, 알리, 이기광이다. 김근태 후보는 "조작에 활용된 1716명의 다음 ID와 멜론 ID를 입수했다. 언더 마케팅 회사 크레이티버는 인기곡 차트 진입을 시작으로 급상승 검색어, 스트리밍, 다운로드순으로 음원 차트를 조작했고, 이 과정에서 조작 혐의를 벗기 위해 바이럴 마케팅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아이유 등 타 뮤지션의 음원을 동시에 재생하는 등 방패막이를 여럿 쓰는 치밀함도 보였다"고 설명했다.

가수들의 실명이 언급되자 각 소속사의 부인과 해명 입장도 이어졌다. 수차례 음원 차트 의혹에 휩싸인 영탁과 송하예는 각각 "사재기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사재기를 의뢰하거나 시도한 적도 없다. 심각한 명예훼손을 입고 있고 지금까지 송하예 명예를 실추시킨 사람들은 모두 고소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볼빨간사춘기, 공원소녀, 이기광, 고재형 측도 모두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우빈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