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우정'(사진=방송 화면 캡처)

'계약우정' 신승호가 이신영을 옥상에서 떨어트렸다.

6일 밤 첫 방송된 KBS2 새 월화드라마 '계약우정' 1회에서는 1년 전 사망한 신서정(조이현)의 죽음에 알게된 엄세윤(김소혜 분)이 혼란스러워하며 박찬홍(이신영)에게 고민을 털어놨고, 박찬홍을 구해준 허돈혁(신승호 분)은 그를 다시 옥상에서 밀었다.

이날 학교 과제로 시를 쓰던 박찬홍은 우연히 우태정(김인권 분)의 눈에 들어 학교 대표로 백일장에 나가게 됐다. 자신없어하던 박찬홍은 엄세윤과 백일장에 나가게 됐다.

대회에 나가고 두 사람은 더 가까워졌다. 엄세윤은 박찬홍과 서로 고민을 나누는 사이로 발전했다. 박찬홍은 대회를 앞두고도 그림을 그리지 않는 엄세윤에게 "넌 왜 그림을 안 그리냐"고 물었고, 엄세윤은 "우리 아빠가 싫어질까 봐 그런다. 내가 상 받아 갔는데
도 미술 하는 거 반대하면 진짜 상처받을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박찬홍과 엄세윤은 대회에서 나란히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박찬홍은 '젖은 모래는 발자국을 기억한다'라는 구절을 떠올리며 시에 썼고, 이와 함께 의문의 자살로 학교 소문의 주인공이 된 신서정(조이현 분)을 함께 떠올렸다. 엄세윤은 박찬홍에게 "'젖은 모래는 발자국을 기억한다' 네 생각이야? 좀 신기해서"라며 의아한 모습을 보였다.

엄세윤은 신서정의 휴대전화 잠금을 해제해 그가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게 됐다. 엄세윤은 박찬홍을 찾아가 "너도 그런 적 있냐. 뭔가 무서운 걸 봐버렸는데 내가 모른 척하면 지난 일처럼 지나갈 수 있다. 내가 아는 척한다고 달라지는 게 아닌 그냥 무섭고 피하고 싶은 것 있지 않냐. 너 같으면 어떻게 할거냐"고 물었다. 박찬홍은 "네가 안 다치는 게 좋다. 그게 뭔지 모르겠지만, 네가 더 행복해지는 쪽이면 좋겠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엄세윤과 박찬홍이 친한 관계라는 걸 알게 된 김대용(이정현 분)은 박찬홍에게 "엄세윤을 소개시켜달라"고 협박했다. 박찬홍은 압박을 이기지 못해 엄세윤을 김대용에게 소개해 줬다. 그러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멀어졌고, 엄세윤에게 거절당한 김대용은 박찬홍을 폭행하기 시작했다 . 이에 허돈혁은 마찬가지로 김대용에게 폭행을 가해 박찬홍을 구해줬다.

한편 허돈혁(신승호 분)이 학교로 돌아와 박찬홍의 시를 보게 됐다. 그는 엄세윤도 언급한 바 있는 '젖은 모래는 발자국을 기억한다'는 문장을 예의주시하며 바라봤고, 시를 쓴박찬홍을 옥상으로 불러냈다. 이어 그는 "이제 갚아야지?"라고 한 뒤 "여기서 뛰어내려"라고 말했다. 이를 들은 박찬홍이 당황하자 허돈혁은 "1년 전에 여기서 죽은 애 알지, 네가 신서정 죽였냐?"고 물은 뒤 그를 옥상에서 추락시켰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