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발 입국제한'에 슈주 공연 보류…추가 영향 촉각(종합)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책으로 한국발 입국자를 사실상 2주 격리하기로 하면서 가요계도 이 조치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시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한국과 중국에서 입국한 사람에 대해 검역소가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도록 요청하는 조치를 오는 9일 0시부터 이달 말까지 일단 시행한다.

2주간 대기를 감수하고 일본에 입국하는 건 여러 가지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한류 스타들이 이달 중 일본을 방문해 공연과 같은 일정을 소화하기는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달 일본에서 예정됐던 K팝 공연은 대부분 코로나19 여파로 이미 취소되거나 연기된 상황이지만, 일정을 그대로 유지하다 피해를 보게 된 공연도 있다.

그룹 슈퍼주니어는 오는 25∼26일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예정했던 공연을 보류했다.

6일 슈퍼주니어 일본 공식 홈페이지에는 "일본 정부가 어제 발표한 입국자 억제책으로 인해 슈퍼주니어 공연 개최는 보류하기로 결정했다"면서 "대체 공연의 유무, 환불 상세 내용 등은 이후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겠다"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소속사 레이블SJ 측은 "이달 열릴 일본 공연은 일단 취소된 게 맞다"면서 "이후 공연 일정이 잡히게 되면 다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의 이번 조치는 일단은 이달 말까지만 적용되지만, 이후 일정과 관련해서도 업계는 상황을 면밀하게 살피는 중이다.

다음 달 3∼5일에는 일본 도쿄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한류 페스티벌 케이콘(KCON) 저팬이 예정돼 있다.

주최 측인 CJ ENM 관계자는 행사 일정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며 "결정되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룹 트와이스는 이번 달 열 예정이었던 도쿄돔 공연을 이미 한 차례 미뤄 다음 달 15∼16일로 잡아놓은 상태다.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이 공연 관련 상황에 대해 "예의주시 중"이라고 했다.

일본 '한국발 입국제한'에 슈주 공연 보류…추가 영향 촉각(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