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넘는 녀석들' (사진=방송 화면 캡처)

'선녀들'이 이동녕 선생부터 김원봉 선생까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좇았다.

16일 방송된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25회에서는 설민석, 한고은, 전현무, 유병재가 충칭에서 이동녕, 한국광복군, 김원봉에 대해 알아봤다.

이날 선녀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이동녕 선생의 거주지를 방문했다. "이동녕 선생은 독립운동에 안 낀 곳이 없다"고 설명한 설민석은 이동녕에 대해 "대한민국 임시정부하면 떠오르는 김구가 존경하는 인물로, 김구 선생님보다 형이다"라고 밝혔다. 설민석은 "아버지가 양반이고, 지방관이었다. 전국 팔도를 다니며 백성들의 삶을 알았다. 아버지가 집무 중 고민을 하면 아버지에게 조언을 해줄 정도로 현명했다"라고 했다.

설민석은 이동녕이 후진 양성을 위해 광성 학교를 설립하고, 독립협회 활동을 하고, 경운궁 앞에서 연좌시위를 했다고 밝혔다.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자 이동녕은 북간도로 이동, 이상설을 만나 서전서숙을 설립했고, 안창호와 국내 비밀결사 신민회를 조직했다. 설민석은 "신민회 역사적 주요 장소에 항상 계셨다"라고 밝혔다. 또한 신흥무관학교의 전신인 신흥강습소를 설립하기도 했다고.

마지막까지 이동녕은 분열한 독립군을 안타까워하며 대동단결을 하라고 했고, 그 결과 충칭에서 3당 합당이 이루어졌다고. 설민석은 "진정한 통합과 단결을 남겨주고 하늘의 별이 되셨다"라며 이동녕의 뜻을 기렸다.

치장박물관으로 향한 선녀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관에서 임시정부 가족들의 사진을 봤다. 임시 정부의 생활 모습과 역사에 대해 공부하며 그들이 겪은 고난을 들었다.

설민석은 한국광복군의 탄생 과정을 설명하며 "김구 선생님 어머니인 곽낙원 여사의 표현을 빌면 윤봉길 의사의 피값이자, 역수에 제대로 기술되지 못한 수많은 독립 영웅들의 피, 땀, 눈물의 값으로 창설된 우리의 군대"라고 밝혔다.

이어 선녀들은 1942년 한국광복군에 합류한 김원봉의 거주지로 향했다.

이준현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