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말하는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사진=방송 캡처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말하는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사진=방송 캡처
영화 ‘기생충’의 제작자인 곽신애 바른손 E&A 대표가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말한 것은 사전에 정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곽 대표는 12일 SNS를 통해 “혹시라도 작품상을 받으면 제 다음 순서로 이미경 부회장님 소감을 듣기로 우리 팀끼리 사전에 정해뒀다”며 “생방송이고 마지막 순서라 언제 커트 될지 모른다고 들어서 저는 일부러 소감을 최소 길이로 준비해 빨리하고, 순서를 넘겨드렸다”고 이야기했다.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탔을 때 이 부회장이 수상 소감을 한 것을 두고 일부에서 뒷말이 나오자 곽 대표가 당시 상황을 해명한 것으로 보인다. 작품상 수상 후에는 통상 제작자나 감독이 소감을 말하는 게 관례다.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 /사진제공=CJ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 /사진제공=CJ
이 부회장은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무대에서 곽 대표가 수상 소감을 말한 뒤 이어 마이크 앞에 섰다. 이 부회장은 영어로 “봉준호 감독님께 정말 감사드린다. 나는 봉 감독의 모든 걸 좋아한다. 그의 미소, 그의 독특한 머리 스타일, 그가 말하는 모습, 걷는 모습, 특히 감독으로서의 그의 모습까지, 그의 모든 것이 좋다. 그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그의 유머 감각”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생충’의 제작진과 동생 이재현 CJ그룹 회장, 한국 관객들에게도 감사를 표했다.

이 부회장은 ‘기생충’에 책임프로듀서로 참여했고, ‘기생충’ 아카데미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곽 대표는 “봉 감독님은 이미 세 차례나 수상해 ‘소감 소진’ 상태라 별도로 다시 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밝혔다.

아카데미 시상식을 마친 곽 대표를 비롯해 배우 송강호, 최우식, 박소담, 조여정, 이선균, 장혜진, 박명훈과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 등 11명은 이날 오전 귀국했다. 봉 감독은 미국에서 남은 일정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올 예정이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