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택 (사진=방송캡처)


‘간택’ 진세연이 역모의 피바람 속 칼을 맞고 쓰러지는 이시언을 바라보며 울부짖는 패닉 엔딩으로, 안방극장의 심박 수를 폭발시켰다.

지난 8일 방송된 TV CHOSUN 특별기획 드라마 ‘간택-여인들의 전쟁’(이하 ‘간택’) 15회는 4.2%(닐슨코리아 전국), 분당 최고 4.9%(닐슨코리아 수도권)까지 치솟았다. 진세연이 조선에서 가장 큰 세 개의 세력이 합세해 일으킨 ‘총공격 반란’ 속에서도 기세를 잃지 않고 ‘차라리 죽여라’고 호령했지만, 눈앞에서 칼을 맞는 이시언을 목격한 후 비명을 토해내게 되면서 토요일 밤을 아찔한 긴장감으로 휘감았다.

이날 방송에서 강은보(진세연)는 스스로 ‘죽은 중전의 쌍생’이라는 비밀을 만천하에 드러냈고, 정체를 숨긴 ‘벌’은 달게 받겠으나 ‘아버지 강이수(이기영)의 대역죄인 누명’은 반드시 풀어달라는 간절한 주청을 올렸다. 강은보는 ‘사약을 내려라’고 소리치는 김만찬(손병호)의 고함에도 끄떡하지 않고 버텼고, 결국 ‘친영 사건 범인을 찾아낸 공’을 인정받아 후궁 폐위까지만 명받고 목숨은 건지게 됐다. 더불어 뒤이어 도착한 왈(이시언)이 안동 김씨 끄나풀 권익수(권재환)를 데리고 와 ‘강은보 아버지 역모 조작’에 대한 증언을 받아준 덕분에 가족의 억울함을 모조리 풀었다.

그리고 김만찬을 비롯해 대비 김씨(조은숙)-후궁 김송이(이화겸)까지 안동 김씨 일가 모두 그에 상응하는 벌을 받게 되자, 강은보는 안도의 숨을 내뱉었다. 이어 강은보는 이경(김민규)으로부터 왈과 함께 후련히 떠나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 후 절절한 심경에 휩싸였다. 강은보는 이경과 만나 가락지를 나눠서 끼며 ‘떨어져 있으나 이어져 있을 것이다’라고 맹세한 뒤 가슴 저릿한 입맞춤을 나눴다. 이어 간택에 참여할 수 있도록 딸의 이름을 빌려준 형조판서 홍기호(이윤건), 은근한 힘이 되어줬던 대왕대비(정애리)에게 차례로 인사를 올리며 채비를 했다.

그런데 궁을 나서려는 순간 뒤에서 ‘반란 협정’을 맺고 이경의 자리를 탐하던 이재화(도상우)-조영지(이열음)-김송이의 마수가 뻗쳤고, 강은보는 느닷없이 장고에 갇히고 말았다. 강은보는 기다리고 있던 김송이가 ‘세상이 뒤집힐 것’이라고 내뱉은 말에 반역이 시작됐음을 직감했고, 안에 있던 항아리를 깨트린 후 날카로운 조각으로 스스로의 목을 겨누는 아슬아슬한 상황을 만들어 가까스로 도망쳤다.

하지만 궁 안에는 이미 반란군들이 깔렸고, 이재화의 함성으로 시발탄이 쏘아지자 총, 칼, 독침을 동원한 역모 총공격이 이어졌다. 강은보는 이재화의 군대에게 포위당했지만, 형형한 기세를 잃지 않은 채 오히려 호위하려 달려온 왈을 보호하며 분노의 눈빛을 빛냈다. 게다가 이재화가 자신을 ‘이경을 협박할 인질’로 삼으려고 하자, “차라리 죽이십시오!”라며 강경히 맞섰다. 그런데 버티던 왈이 이재화의 칼에 맞고 쓰러지게 됐던 것. 의식을 잃는 왈을 보며 패닉에 빠진 강은보가 울부짖는 가운데, 역모의 피바람에서 살아남을 자는 누가 될 지 스릴을 폭증시켰다.

그런가 하면 이경은 이재화-조영지-김송이가 뭉쳐 쏘아 올린 ‘전쟁 선포’ 앞에서 서슬 시퍼런 노기를 뿜어내며 칼을 집어 들었다. ‘간택’ 최종회는 오늘(9일) 오후 10시 50분 방송된다.

신지원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