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사진=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사진=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가 2020년 새해에도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며 무수히 많은 'K팝 그룹 최초' 타이틀을 또 하나 늘렸다.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 뮤직비디오는 4일 오후 11시 55분 유튜브에서 조회수 7억뷰를 돌파했다.

이로써 블랙핑크는 K팝 그룹 중 처음으로 '7억뷰 이상 뮤직비디오 4편 보유'라는 발자취를 남기게 됐다.

블랙핑크는 '킬 디스 러브'에 앞서 10억뷰 대기록을 세운 '뚜두뚜두’를 비롯해 ‘붐바야’, ‘마지막처럼’으로 7억뷰 고지를 밟은 바 있다.

지난해 4월 발표된 '킬 디스 러브'는 그동안 '뚜두뚜두'보다 빠른 추이로 억대 뷰 앞 숫자를 바꿔왔다. 유튜브가 최근 발표한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 8위를 차지할 만큼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유튜브뿐 아니라 국내는 물론 해외 유력 차트에서도 돌풍을 일으켰다.

이 노래는 빌보드 ‘핫100’과 ‘빌보드200’에 각각 41위와 24위로 첫 동시 진입하며 K팝 걸그룹 최초 최고 순위 기록을 만들어냈다. 두 차트에서 모두 4주 연속 차트인하면서 K팝 걸그룹 최장기간 기록까지 완성했다.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에서는 33위를 기록하며 K팝 걸그룹 자체 신기록을 경신했다. 이 차트에서도 5주 연속 진입하며 롱런했다.

중화권도 들썩였다. '킬 디스 러브'는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QQ뮤직에서 ‘2019 K팝 디지털 앨범’ 최고 판매량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케이케이박스(KKBOX)가 꼽은 ‘2019 K팝 톱 20’ 1위에 등극하며 톱 걸그룹의 저력을 보여줬다.

그 결과 미국 문화 예술계 매거진 페이퍼가 선정한 ‘올해의 곡’ 1위, 이탈리아 온라인 신문 L`opinionista이 뽑은 ‘올해의 히트곡’(3위), 영국 GQ 선정 ‘2019 베스트송’(9위), 빌보드에서 발표한 '비평가가 꼽은 2019년 베스트 K팝 25'(21위), 빌보드 기자들이 뽑은 ‘올해의 노래 톱100’(66위) 등 전 세계 곳곳에서 ‘킬 디스 러브’를 향해 스포트라이트를 쏟아냈다.

뮤직비디오의 작품성과 파급력 또한 여러 차례 인정받았다. 글로벌 음악 전문지 트랙리스트와 세계 유력 음악 평론지 피치포크는 ‘킬 디스 러브’ 뮤직비디오를 각각 ‘2019년 세계 최고 뮤직비디오’ 1위, ‘올해의 뮤직비디오’(14위)로 선정하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지난해 3관왕을 차지하며 K팝 위상을 높였던 'E! People's Choice Awards'에서는 올해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하며 세계적 영향력을 입증했다.

글로벌 성과로 K팝 위상을 높인 블랙핑크는 현재 일본 3대 돔 투어와 새 앨범 준비를 병행 중이다. ‘킬 디스 러브’로 2019년을 사로잡은 이들이 어떤 신곡으로 돌아올지 팬들의 기대가 크다.

신지원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