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테너' 파바로티의 치열한 음악인생
“100년 후 나는 오페라를 친근하게 만든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늘 비평의 대상이었으니 용감한 사람으로 기억되면 좋겠어요.”

‘불멸의 테너’ 루치아노 파바로티(1935~2007)의 음악과 인생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 ‘파바로티’(감독 론 하워드)가 새해 첫날 개봉한다. 1억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한 파바로티는 사람의 목소리가 가장 아름다운 악기임을 입증한, 역사상 가장 완벽한 테너로 평가된다. ‘하이 C의 제왕’으로 불릴 만큼 엄청난 고음을 자연스럽게 소화하면서 강렬한 카리스마로 오페라 무대를 장악했다.

영화는 파바로티가 초등학교 교사직을 접고 테너로 데뷔해 세계 최정상에 오르는 과정 및 결혼과 불륜, 이혼과 재혼에 이르는 사생활까지 담아낸다. 파바로티가 오페라 무대에서 열창한 명장면들을 다수 펼쳐놓은 덕분에 경이로운 그의 목소리를 충분히 감상할 수 있는 게 미덕이다. 푸치니 ‘토스카’의 ‘별은 빛나건만’, ‘투란도트’의 ‘네순 도르마’, 베르디 ‘리골레토’의 ‘여자의 마음’ 등 주옥같은 아리아가 가슴으로 파고든다. 플라시도 도밍고, 호세 카레라스와 함께한 ‘스리 테너’ 공연 실황에서 세 사람이 경쟁하는 모습도 사뭇 감동적이다.

클래식의 울타리를 넘어 팝과 록 등 대중음악 스타들과 합동 자선공연을 펼치는 장면에서는 사상 최초로 클래식으로 음악 차트 올킬 신화를 쓴 슈퍼스타로서의 면모를 느끼게 한다.

그의 인간적인 모습도 놓치지 않는다. 병든 딸을 돌보기 위해 공연일정을 취소한, 따스한 부정(父情)과 함께 주변 사람들을 믿고 선행을 베풀며 불행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도 포착한다. 하워드 감독은 “파바로티의 삶은 한 편의 오페라”라며 “3막 구조의 오페라처럼 만들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스토리를 먼저 구성한 뒤 음악을 구성하지만, 감독은 아리아를 먼저 정한 뒤 노랫말에 맞춰 파바로티의 삶과 스토리를 구성했다.

유재혁 대중문화전문기자 yoojh@hankyung.com